레고랜드 코리아 테마파크 정식개장 2022년 연기
레고랜드 코리아 테마파크 정식개장 2022년 연기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0-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년 6월 테마파크 공사 완공
- '21년 하반기 안전점검, 개장홍보 및 VIP 초청행사

 

코로나19로 인해 레고랜드 코리아 테마파크 개장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강원도는 먼저 레고랜드 테마파크 개장이 2022년 상반기(3월)로 연기된 불가피한 상황에 대해 도민들과 춘천시민들에게 이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도에서는 멀린사에 레고랜드코리아의 조기 개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며, 이에 따라 멀린사에서도 올해 2월 존 야콥슨 총괄사장이 강원도를 방문해 5월 임시개장 및 7월 정식개장을 약속하는 등 조기개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지속됨에 따라 상황이 크게 바뀌게 됐고, 특히 미국의 경우는 1일 확진자 수가 10만명을 상회하는 등 매우 심각한 상황이 봄부터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부분의 테마파크가 운영을 중단한 상태이다.

현재 건설중인 레고랜드 뉴욕의 개장시기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어트렉션 설치 기술인력의 현장투입 불가 등 공사지연으로 1년 연기됐다.

2세~12세의 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레고랜드 테마파크는 특히 안정성이 중요한 바, 개장 전후 안전점검에 통상 9개월이 소요된다. (※ 개장 전 6개월, 개장 후 3개월)

레고랜드테마파크 안전점검은 캐나다·미국 등 글로벌 점검팀이 현장에 상주를 하며 점검을 하게 되므로 테마파크 한 곳의 점검이 완료돼야 다음 테마파크로 이동이 가능하게 돼 있다.

이에 따라 ‘21년 4월에 레고랜드 뉴욕이 개장을 하게 되면 개장 후 3개월 후인 7월이 돼야 레고랜드 코리아(춘천)를 점검하기 위해 입국이 가능하며, 이때부터 연말까지 완벽한 사전점검과 감독관청의 인증절차를 거쳐 개장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멀린사에서는 레고랜드코리아(춘천)의 개장연기를 도에 알려왔으며, 도에서도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외국인 직접 투자사업으로 멀린사에서 건립·운영하는 사업이며, 글로벌 관광콘텐츠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한 사업으로,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공사는 정상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1단계 사업 3,000억 원 중 2,329억 원을 발주해 테마파크 공사 및 시설 설치 중이며, 잔여금액 671억 원은 운영시스템 설비, 조형물 등 사업으로 연내에 발주 예정이다.

현재 레고랜드테마파크는 레고호텔을 제외하고 약 59%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6월 준공 예정이다.

레고랜드 테마파크에 들어서게 되는 55개동의 건물은 현재 건립 중이며, 라이드 시설 19개동 중 6개동은 국내반입이 완료, 이 중 3개 동(Tea Cups, Castle Coaster, Caterpillar)도 벌써 설치가 완료됐고, 쇼 시설은 15개 공정 중 3개 공정이 공사 진행 중이다.

레고랜드코리아의 투자금액은 자본금 증자형태로 기성금 지급시점에 맞춰 지속 증액이 되고 있는데,  11.13일 멀린사 추가 투자로 현재 395억 원이며, 향후 멀린사 직접 투자액 전액이 레고랜드코리아(LLK)로 투자될 예정이다.

기반시설 공사는 현재 토공ㆍ우수공ㆍ펌프장 등 토목공사가 정상 진행 중으로 레고랜드 테마파크의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레고시티 조성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레고랜드코리아(LLK)와 협의해 , 레고 상징물 설치, 레고 이미지 시설 조성 등으로 강원도 춘천을 대한민국 최초의 레고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계획(안)>

사업명 사업 내용

1. 레고 상징물 설치

  - 대형선전탑 6개소 (국도, 고속도로 입구)

  - 관광안내판 40개소 (레고표시) / 관광안내소 1개소 (레고표시)

  - 레고벤치 설치 (50개소) / 레고랜드 진입차도 레고디자인 (2개소)

2. 레고이미지 시설 조성

  - 레고놀이터 (2개소) / 레고승강장 설치 (버스, 택시)

  - 육교 레고디자인 (50개소)

아울러 개장이후 발생할 수 있는 교통량 증가에 대비한 신호체계 구축, 기존 관광지와 연계 정책개발 등 종합대책 등도 마련하고 있으며, 또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 및 지역 생산품 활용 협약 등도 레고랜드 코리아와 논의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