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활동 추진
원주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활동 추진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0-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강기 안전 안내 스티커 제작·배부 등 안전의식 제고 도모

 

원주시는 오는 12월 말까지 시민과 승강기 관리주체 등을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나선다.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우선 관내 승강기 관리주체에게 손 끼임 주의, 비상통화장치 안내, 승강장 바닥 안내 표지 등을 스티커로 제작해 배부한다.

 이 가운데 승강장 바닥 안내 스티커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협력해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 시 부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승강기 사고배상 책임보험 가입 및 재가입 필수(가입기간 1년, 이후 가입기간 만료 전 재가입) ▲승강기 안전관리자 선임 및 안전교육(교육 유효기간 3년) 이수 ▲승강기 유지관리업자를 통한 월 1회 이상 자체점검 실시 등 관리주체가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사항도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원주시 전광판, 공동주택 내 승강기 모니터를 통해 사고예방 수칙 영상을 송출하는 한편, 지역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6개소에 대해서는 12월 중순경 실태 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승강기는 일상생활에 필수 편의시설로 자리 잡은 만큼, 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안전수칙 준수는 필수”라며, “승강기 관리주체는 스티커 부착은 물론 법적 의무사항을 반드시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