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화천 산천어 판매 시동을 걸다
강원도, 화천 산천어 판매 시동을 걸다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라이브 홈-쇼 「맛있다! 화천 산천어 식도락 특집」운영 -

강원도는 롯데백화점과 함께‘화천 산천어 판매 라이브커머스’를 오는 1월 14일(목) 오후 6시에 유튜브 채널‘강원도 및 강원장터TV’와 ‘롯데 100LIVE’에서 방송한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산천어 축제 개최가 어렵게 되자 처리가 막막해진 산천어를 활용하여 밀키트 등 가공제품을 만들고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화천군 현지에서 방송되는 이번‘화천 산천어 판매 라이브커머스’에는 최근 유튜브에서 야생먹방으로 130만 구독자수를 올리고 있는‘밥굽남’이 출연하여 산천어를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먹방까지 할 예정이다.

산천어 매운탕
산천어 매운탕

판매되는 제품은 가정에서 간단히 조리하여 취식 할 수 있는 밀키트 2종(매운탕·조림)과 구이용 선어(1팩 5미)이며 지난 달부터 롯데백화점과 협업하여 함께 제작·기획한 것으로 담백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를 갖춘 산천어와 잘 어울린다는 평가다.

▸ 행 사 명 : 강원 라이브 홈-쇼 「맛있다! 화천 산천어 식도락 특집」

▸ 일 시 : 2021.1.14.(목) 18:00~19:50 110분

▸ 활영장소 : 화천군 산천어 축제장 내

▸ 출 연 : 유튜버 ‘밥굽남’ 및 쇼호스트

▸ 방송채널 : 3채널(강원도 및 강원장터TV 유튜브, 롯데 100LIVE) 동시 송출

산천어 구이
산천어 구이

한편 강원도 온라인 쇼핑몰‘강원마트’와 롯데백화점 온라인 쇼핑몰‘롯데백화점몰’에서 진행되는‘산천어 특별 판매전’은 1월 14일부터 31일까지 운영된다.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구이용 산천어(15,000원/5미), 밀키트(11,000원/1팩, 탕 또는 조림)이며 행사기간 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무료 배송된다.

또한 1월 15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오프라인 판매행사는 롯데백화점 노원점 지하 식품코너에 별도 판매존이 마련되어 구이용 산천어(4미)와 밀키트(탕, 조림)가 각각 10,000원에 서울 소비자들을 찾아 갈 예정이다.

김태훈 강원도 경제진흥국장은 “이번 산천어 특별 판매전은 산천어 축제 개최가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최소화하고 행사용으로만 소비되던 산천어를 제품화하여 산천어의 맛과 효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도와 화천군·롯데백화점이 손을 잡고 준비한 것이며, 비록 축제장에서 산천어를 만나보지는 못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 산천어를 맛보면서 산천어 축제 추억을 떠올리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1월 14일에 방송되는‘화천 산천어 판매 라이브커머스’시작에 앞서 20여분간‘산천어 토크쇼’가 강원도 유튜브와 ‘강원장터TV’유튜브에서 방송된다. 인기 유튜버‘밥굽남’과 10여년간 화천 산천어 축제장에서 라디오를 방송하던 이경미 아나운서가 함께 진행하는 이 날 토크쇼에는 최문순 도지사와 화천군수가 출연하여 산천어 요리를 만들어 먹어 보며 축제에 대한 아쉬움과 소회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당초 화천군은 1월 9일부터 23일 동안 산천어 축제를 개최하려고 하였으나 코로나19 3차 유행이 시작되자 판로가 막힌 산천어 처리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평소 식재료로 잘 알려지지 않은 산천어를 이용하여 캔과 통조림, 어간장 등 가공제품을 이달 안에 출시하여 홈쇼핑과 직거래 장터,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판매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