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제6회 KOREA AWARDS '사회공헌大賞' 수상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제6회 KOREA AWARDS '사회공헌大賞' 수상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이 제6회 KOREA AWARDS에서 '사회공헌大賞'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이치수(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기회공정실천연대 상임대표))가 '제4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하는 '제6회 KOREA AWARDS(대한민국 참봉사대상, 코리아 어워즈)'에서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이 사회공헌부문 사회공헌賞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행사 주최 측인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은 오는 15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제4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식 및 시상식 등’ 모든 대면 행사를 상장•상패 전달을 통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한 정부의 수도권 2.5단계 특별방역대책에 적극 동참하고, 전국의 각 수상자들을 포함한 동반자와 행사 관계자들의 건강 및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는 '제6회 KOREA AWARDS 등 모든 행사를 비대면 대체 행사로 긴급 변경하고 1월 11일 수상자를 발표했다.

KOREA AWARDS 의정부문 의정공로大賞은 민생법안을 비롯해 우리 사회의 유익한 제도를 법제화하는데 기여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드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펜데믹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공기업 사장이 있다. 서울시 공무원으로 30여년간 요직을 수행한 베테랑, 바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김경호 사장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농수산물 및 농수산식품의 원활한 유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지난 1984년 설립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현재 농수산 도매시장의 허브로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의 중심지인 초대형 도매시장 ‘가락시장’과 강서시장 및 양곡시장 등의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이곳에서 공급하는 농수산물은 연간 약 320만톤으로 서울 시민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중추적 역할을 한다.

김경호 사장이 이끌고 있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친환경 학교급식 사업 운영의 특성을 반영한 1사1농어촌 교류, 서울시 초중고 영양교사의 친환경 산지체험, 과잉 생산 농산물을 활용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으로 적극적인 도농 상생의 가교 역할을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농어촌 지역과의 지속적인 교류활동을 통해 농어촌 활력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와 (사)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가 주관하는 농촌사회공헌 재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김경호 사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도 농어촌 지역과 일정한 연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코로나19 피해지역인 대구에 친환경 꾸러미 전달, 과잉 생산 감귤 임대아파트 입주민 지원, 친환경쌀 등 1사1농어촌 생산물 구매 후 지역 취약계층에 후원, 전남지역 수재민 돕기와 코로나19 방역물품 전달 등 다양한 상생 교류활동을 진행했다.

김경호 사장은 앞으로도 도농교류 활성화는 물론 거래제도 다양화와 혁신 등을 통한 도매시장의 공익적 가치 강화 등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5년에 제정되어 올해 6회째를 맞이한 'KOREA AWARDS(코리아 어워즈, 대한민국 참봉사대상)'는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지역 및 국가 발전에 헌신한 공로자를 찾아 이를 널리 알리며,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시상부문은 총 10개 부문으로 국가혁신, 의정, 과학, 경제, 지역발전, 참교육공헌, 보건, 세계관광, 사회공헌, 문화부문 등이며, '참교육공헌부문'은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자와 교권회복을 위해 공헌한 자, 우리나라 교육계 전반의 향상을 위해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 바람직한 교육의 표상(表象)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학교폭력을 추방하고 교권을 회복시켜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