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민 60%반대 삼척석탄화력 "시장의 정의로운 전환 결단 " 촉구
삼척시민 60%반대 삼척석탄화력 "시장의 정의로운 전환 결단 " 촉구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W도 삼척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전량 수도권으로 공급 삼척시민은 피해만 -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즉각 백지화 촉구 -

삼척시 삼척블루파워(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민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삼척 근덕에 공사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건립에 따른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삼척상맹방1리현안대책위원회, 기후솔루션, 녹색연합(투쟁위)은 29일 오전 11시 삼척시청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삼척석탄화력발전소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지난 3월 25일 여의도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는 전국의 454개 단체가 삼척석탄발전 건설과 금융투자 중단을 위한 시민사회 전국선언대회개최됐다. 이처럼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부정적인 입장은 점차 확산하고 있다.

사회단체는 지난 22일부터 23일 양일간 삼척 시민 대상으로  ㈜모노커큐니케이션즈 / 모노리서치 여론 조사 기관을통해  강원도 삼척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 남/여 51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삼척시민 60%가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이 사업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단체는 또, 블루파워가 완공돼 가동될 경우 매년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1280만 톤에 이를 것으로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잠재적인 조기 사망자도 최대 1,081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며 우려했다.  또, 삼척석탄발전소가 지어진다고 하더라도 이용률은 2030년 50%, 2040년에는 20%대에 불과하며 환경과 주민건강의 피해는 말할 필요도 없고 주민 생존권과 경제성 측면에서도 삼척석탄발전소를 계속 추진해야 할 이유를 찾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재 삼척화력발전소는 맹방해변 해안침식이 현실화한 가운데 해상공사가 중단됐으나 4월에 다시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저감시설을 공정대로 설치 완료하고 침식 저감의 기능이 발휘되고 있다는 사업자와 일부 전문가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사회단체에 따르면 금일 오후 3시 현장 점검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민단체 제공= 여론 표본 자료
시민단체 제공= 여론 표본 자료

지난해 11. 18 일에도 기후솔루션,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등 24개 단체로 구성된 전국 탈석탄 공동캠페인 ‘석탄을 넘어서' 및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 ‘기후위기비상행동’을 대표하여 전국에서 모인 시민들과 삼척 주민들로 구성된 ‘맹방해변원상복구공동대책위원회'가 “대규모 석탄발전소를 7기나 건설하는 와중에,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이야기하는 건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강원에는 이미 6기의 석탄발전소가 가동중이며  삼척 과 강릉에서 4기 신규 석탄발전소가 건설 중이다.

독일 소재 이후 과학정책 전문 연구기관 클라이밋 애널리틱스(Climate Analytics)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0%는 석탄발전에서 배출되며, 한국이 파리협정의 1.5도 목표를 맞추기 위해서는 석탄발전의 온실가스 배출을 2029년까지 2010년 대비 90% 이상 감축해야 한다. 또한 현재 건설 중인 신규 석탄발전소 7기가 모두 가동될 경우 석탄발전부문 온실가스 배출은 파리협정에서 정한 탄소 예산의 3배를 넘는다고도 분석한 바 있다.

(산 능선이 된 해변) 해안침식 된 근덕 맹방해변을 점검하고 있는 김양호 삼척시장
(산 능선이 된 해변) 해안침식 된 근덕 맹방해변을 점검하고 있는 김양호 삼척시장

배여진 기후솔루션 캠페이너는 “삼척석탄발전소는 4조9000억 원에 이르는 공사비 중 3조2000억 원만 조달한 상태로 건설에 착수해 아직 건설비용도 온전히 조달하지 못한 사업인 데다, 2035년쯤에는 삼척 석탄발전소의 가동률이 50%에도 못 미칠 것이란 분석 결과도 나왔다"며 “삼척 석탄발전소는 경제성도 불투명할 뿐 아니라 건설 이후 사회에 전가되는 비용은 매몰 비용의 수십 배에 달할 것이라 전망했다.

석탄화력 발전소를 두고 있는 충남 서천 등 전국 10개 지방자치단체장(인천 옹진, 강원 동해·삼척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는 과정에서 "화력발전이 국내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지만, 미세먼지, 분진, 악취 등으로 주민과 지역사회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도 사실"이라며 " 문제를 인지하기도 했다.

한편, 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김양호 삼척시장을 면담하는 과정에서 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60%의 삼척시민에 편에서 건설 중단 행동에 앞장서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단 1W도 삼척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전량 수도권으로 공급되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삼척시민은 건강과 환경 경제적 피해까지 확실시되는 발전소 건설을 지켜보기만 한다면 김양호 삼척시장은 더는 삼척시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더불어 대한민국에서 발전소 5킬로 안에 시청을 둔 곳 은 삼척시가 유일하다며 에둘러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