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국제공항 추진 결사 반대한다.
원주국제공항 추진 결사 반대한다.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1-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국제공항 추진 관련, 횡성군용기소음피해대책위 입장

횡성군용기소음피해대책위(이하 군소위)는 오늘(4월9일) 대책위 회의를 갖고 지난 4월8일 원창묵 원주시장의 원주국제공항 추진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군용기소음피해 해결을 위해 투쟁하고 있는 횡성군민들을 무시하는 해묵은 개발논리의 되풀이’라며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국제공항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횡성군소위가 밝힌 성명서 내용이다.

지난 3월 원주(횡성)공항터미널 이전 문제로 한 차례 홍역을 겪은 바 있다. 강원도가 추진한 원주(횡성)공항터미널 이전에 대해 횡성군민들이 조직적인 반대 움직임에 따라 백지화 된 바 있다. 그러나 4월 8일 원창묵 원주시장은 교통, 수도권 배후인구, 관광자원 등 국제공항 발전 가능성 충분하다는 이유를 들어 국제공항 격상, 철도 연계 터미널 신축, MRO(항공정비) 시설 유치 제안을 담은 구체적인 계획을 추진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최근 크게 이슈화 되었던 가덕도 신공항과 제2 제주국제공항이 그러하듯 대한민국은 바야흐로 국제공항 유치 및 추가건설의 대유행을 맞고 있다.

모든 개발사업이 그렇듯 나름대로 거창한 계획과 경제적 효과를 내세운다. 그러나 이들 대규모 공항건설 사업의 이면에는 ‘선거이용’이라는 의도가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그간의 여러 사례에서 보듯 당초 거창한 계획 하에 만들어진 공항들이 계획 및 의도와 다르게 막대한 국가적인 재정 적자를 초래하며 애물단지로 전락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번에 원시장이 밝힌 국제공항 추진에 대해서도 ‘선거’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거둘 수 없다.

또한 국제공항이 되면 혜택은 원주시가 누리고 그에 따른 부작용과 피해는 고스란히 횡성군민들 차지가 될 것이 불문가지다. 더군다나 원주(횡성)공항은 공군 전투비행단 활주로를 이용한다. 그렇지 않아도 군용기소음피해로 힘겨운 투쟁을 하고 있는 마당에 공항 규모를 키워 소음피해를 가중시키겠다는 것은 횡성군민들을 무시한 지역이기주의적인 계획이다. 이것이야말로 횡성군과 원주시 간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위험천만한 계획이며, 군소위는 이를 묵과할 수 없다.

원시장은 이같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횡성군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만약 횡성군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통행식 추진을 감행한다면 횡성군민들의 조직적인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