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치매고위험군(만75세 어르신)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실시
평창군, 치매고위험군(만75세 어르신)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실시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1-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찾아가는 치매 선별검사 시행

평창군보건의료원 치매안심센터(원장 장재석)는 7월 19일부터 9월까지 관내 만75세 어르신 5,677명을 대상으로 인지기능 저하자 발굴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하여 사전에 평창군 만7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우편 안내장을 발송했으며, 안내 후 지역 보건기관(보건의료원,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치매인지 선별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치매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한 후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치매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를 무료로 진행하고, 치매로 진단될 경우 원인 규명을 위해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협약병원(평창군보건의료원, 원주기독교병원, 강릉아나병원 등)과 함께 연계하여 진단 후에도 각종 서비스지원(물품, 약제비 지원 등)과 프로그램(치매환자 쉼터 및 가족지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재석 평창군보건의료원장은 “치매 유병률은 만 75세가 되면 기존 8.6%에서 21.8%로 2배 이상 급증하는데, 만75세 어르신 모두가 치매검진을 받으시면 치매 환자 및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매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치매국가책임제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