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민주노총의 코로나 시국 속 원주 집회 강행,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
(논평) 민주노총의 코로나 시국 속 원주 집회 강행,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1-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이 23일 원주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고 한다. 원주시에서 10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고 있어, 99명씩 여러 그룹으로 추진하는 쪼개기 집회를 꼼수 추진한다고 한다.

오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천 8백명 선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원주시는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로 격상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민노총은 세종에 이어 원주에서 내일 또 다시 집회를 강행한다고 한다.

코로나19 상황 속에 온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 특히, 자영업자 ‧ 소상공인들은 비과학적이고 불공정한 방역조치를 강요받고 있는데, 어떻게 민노총만 예외일 수 있는가.

확진자수가 많은 수도권은 본인들도 감염이 두려워서 집회를 못 하겠으니, 적당히 만만한 강원도에서 집회를 열겠다는 심보인가.

한편, 김부겸 국무총리가 ‘방역에는 어떠한 예외도 있을 수 없다’고 하며 집회 철회와 세종시 집회 참석명단 제출을 요청했지만, 매우 공손한 저자세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보수단체 집회에 대해선 ‘살인자’ ‘반사회적 범죄’ 등 극언을 서슴치 않으며, 차량이용 드라이브스루 집회조차 엄금하며 철통 같이 집회를 금지한 바 있다.

실내체육시설에 대해선 운동의 음악속도까지 제한하는 비과학적 방역을 감내하라고 강요하면서, 민노총에는 이토록 너그러울 수 있는가.

말로는 어떠한 예외도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행동으로는 민주노총에게 읍소하다시피 요청하는 문재인 정부의 태도는 ‘이중잣대’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

민노총이 김부겸 총리의 요청도 아랑곳하지 않고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정권은 민노총 호위무사 정권’이라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 무엇도 시민의 안전에 우선할 수는 없다. 정부는 원주시민들의 불안감을 덜어내기 위해 이번 민노총의 파업강행을 절대 엄단해야 할 것이다.

민노총은 원주시민과 국민들의 코로나로부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집회를 철회하고, 정부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 예외 없이 엄격한 방역을 보일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