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기간 만료된 GS동해전력 유연탄 운송 컨베이너 벨트 철거 의지보여야
동해시 기간 만료된 GS동해전력 유연탄 운송 컨베이너 벨트 철거 의지보여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글로벌컨소시엄은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약속을 이행 촉구 -

“GS글로벌컨소시엄의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반대 음모 분쇄 시민투쟁위원회” 제안 -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진입도로 및 철도 등 임항교통시설, 국제 여객부두 이전 등 난관에 부딪혀 -

잘못된 프레임으로 연관이 없는 GS동해화력을 옭아매려고 하고 있어 불만도 -

동해사회연대포럼이 26일(월) 오전11시 동해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S글로벌컨소시엄은 동해시 소재 동해항 내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동해시와 시의회,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은 포기하거나 연기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며 최근 2021년 10월 착공 예정인 동해신항 동해국제자원터미널 선정 사업자 GS글로벌컨소시엄(GS글로벌 40%, (주)GS이앤알 40%, GS건설(주) 10%, 쌍용로지스틱스(주) 10%)의 사업 포기 소식에 분노하며 나아가 해양수산부, 동해시, GS글로벌컨소시엄의 공동 책임으로 동해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이익만을 추구하는 GS글로벌컨소시엄에 해양수산부와 동해시, 의회가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 한 결과라고 질타했다.

1941년 묵호항 개항은 국제자원 유일한 광물 적출항으로 인근지역의 석탄, 시멘트 등 광물 수출로 인해 동해시민은 관리되지 않은 분진피해와 타 지역에 비해 지역 발전을 하지 못했고 1979년 개항한 동해항은 환경문제로 항상 거론되어왔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동해신항 건설을 통해 광물자원의 보다 안전한 처리를 위해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을 추진했으며 GS글로벌컨소시엄은 2018년 2월초 해양수산부 동해지방해양수산 선정 사업자가 되어 올해 10월부터 착공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GS글로벌컨소시엄은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포기 설에 지역사회는 뒤숭숭해하고있다.

포기 사유로 탈석탄화 정책으로 인한 석탄물동량 확보의 불확신성과 금융기관 사업자금 대출 어려움을 꼽고있다.

동해시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동해‧묵호항은 환 동해권 산업지원의 거점항만 개발을 기본목표로 총 1조 3,150억원을 투자 계획으로 동해신항 2·3번 선석이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의 전환이 반영되었고, 임항교통시설 7.14km(진입도로 및 철도), 8번 선석 추가(5만톤급×1선석, 기타광석부두) 와 더불어 묵호항은 화물처리 기능을 동해항으로 이전하고, 동해항의 국제 여객부두를 묵호항으로 이전하는 등 여객.관광 중심 항만으로 전환 하고, 친 수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따라 동해선 삼척-강릉간 고속화 개량사업과 동해신항 철도 연결사업이 계획되어있다.

하지만 동해사회연대포럼은 GS글로벌컨소시엄의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포기로 국가사업을 통해 동해시와 동해시민이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여지를 없애버렸다고 분개했다.

더불어 GS글로벌컨소시엄의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포기 분쇄를 위하여 투쟁하며, GS동해전력이 동해시에서 퇴출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동해시에 국내 유일의 복수 국제항(동해항, 묵호항) 2개를 운영하고 있다.

취급화물은 국가 기관사업을 위한 광물벌크 취급항이다.

동해시민은 동해항3단계 개발로 그간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 국가항만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묵호항 재개발과 동해항 환경개선을 기대했다.

동해사회연대포럼은 동해시민의 위한 안전과 건강을 위한 최소한 조치도 하지 못하고 대기업의 편의에 치중하여 만만하게 보인 결과라고 질타하며 GS글로벌컨소시엄의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이 계속되지 못한다면 그 책임은 해양수산부장관과 동해지방해양청장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또, 대기. 토양, 수질의 오염문제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며 동해시장과 동해시의원에게 요구했다.

앞서 동해시와 의회는 GS동해전력이 제2산업단지 조성 과정, 고가의 분양가 등 원칙에 의하지 않고 오직 기업 이윤에 몰두 할 때, 동해항과 GS동해전력간 컨베이어 허가, 2020년 기한만료 컨베이어 존치 등 일방적인 편의를 제공해주었음에도 이들은 무책임한 결정으로 동해시의 미래를 어좌초시키고있다고 성토했다.

이에따라 당장 동해항 4부두와 GS동해전력간 기간이 만료된 유연탄 운송 컨베이너 벨트 철거하여 동해시민을 대신하여 GS그룹에 강한 의지를 보여달라 촉구했다.

동해사회연대포럼은 동해시민 궐기로 동해국제자원터널 건립하고 GS글로벌컨소시엄 심판하고 GS동해전력 퇴출을 촉구하며 동해시 모든 단체에게“GS글로벌컨소시엄의 동해국제자원터미널 건립 반대 음모 분쇄 시민투쟁위원회”을 제안했다.

한편, 동해사회연대포럼에서 동해시에 촉구한 "기간 만료된 GS동해전력 유연탄 운송 컨베이어벨트 철거"를 두고 GS동해전력 한 관계자는 "철거의 권한은 해수청이 있고 동해시는 철거권한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덧붙여 연탄 운송 컨베이어벨트 시행허가서에는 "신항에 새로운 석탄저장고가 완공 후 운영할 때 철거하는 것으로 되어있다"고 밝히며 "동해시와 해수청이 대책 없이 철거 요청은 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잘못된 프레임으로 연관이 없는 GS동해화력을 옭아매려고 하고 있다"는 불만과 함께 " GS글로벌칸소시엄이 하루빨리 입장을 밝혀주었으면 좋겠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