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강원도 학교 공간 이야기’ 사례집 제작
강원도교육청, ‘강원도 학교 공간 이야기’ 사례집 제작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공간에 아름다움을 넘어 아이들의 삶과 배움을 담다”

강원도교육청은 9일(월), 교육공동체의 놀이와 휴식, 소통과 협력,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공간 조성 사례집 「강원도 학교 공간 이야기」를 제작·배부했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제작했던 공간조성사업 사례집에 이어 두 번째로 제작하는 것으로, 실내 놀이공간 조성 사업인 ‘모두놀터’ 프로젝트와 도서관 개선사업인 ‘학교도서관 감성디자인’ 프로젝트의 2020~2021년 사례를 모아 구성했다.

챕터1 ‘학교가 들려주는 공간 이야기’에서는 춘천 남부초 등 22교의 2021년 공간 조성 사례를 다양한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시공 전·후의 사진을 비교하여 학교 공간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고 친숙하고 즐거운 공간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했다.

 챕터2 ‘우리가 만든 공간 이야기’에서는 화천 정보산업고 등 63교의 2020년 공간 조성 사례를 △조성 목적 및 배경, △추진 일정, △조성 평가 등 세부적으로 안내하여 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사례집의 QR코드를 통해 접속하면 학교별 운영사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공간조성사업을 계획하는 학교에서 간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2022년 학교 공간조성 보고서와 함께 가이드라인까지 제작, 배부함으로써 학교 공간 변화와 더불어 교육의 변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신충린 문화체육과장은 “공간의 변화가 아이들을 바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믿음으로 학교가 학생들의 꿈과 끼가 마음껏 발휘되는 배움의 공간, 잠재력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19년 실내 놀이공간 ‘모두놀터 프로젝트’ 초등 81교와 ‘학교도서관 감성디자인 프로젝트’ 초·중·고 122교 지원을 시작으로, 2020년 △모두놀터 초 28교, △책놀터 초 2교, △학교도서관 초·중·고 39교, 2021년 △모두놀터 초 27교, △책놀터 초 2교, △놀이형 돌봄교실 초 2교 △학교도서관 초·중·고 80교를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모두놀터 92교, 학교도서관 241교 총 333교에 자유롭고 창의적이며,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 공간을 조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