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항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 10월 본격 운영
삼척항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 10월 본격 운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최초, 아시아 최대 지진해일 침수방지 시설

강원도환동해본부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삼척시 정라항 일원에 국내 최초, 아시아 최대 시설규모의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을 금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은 2014년도부터 ㈜동부건설에서 공사를 시행(현재 공정률 96%)하고 있으며, 금년 9월 완공하여 10월부터 시설을 운영하고, 내년 3월까지 교육관 설치 등을 통해 일반인에게도 개방할 예정이다.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이란 ‘동해 북동부해역(일본 북서근해)에서 진도 7.0 이상의 해저지진이 발생하여 동해안에 해일파고 1.0m 이상의 쓰나미가 발생할 경우 정라항 입구에 설치된 수문을 내려 정라항 입구를 폐쇄하여 지진해일로부터 지역주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시설이다.

삼척항은 ‘83년과 ’93년 일본에서 두 차례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내습으로 선박과 가옥이 파손되어, 재산과 인명피해가 발생한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거듭되는 쓰나미 피해를 방지 하기 위해 일본 누마즈항에 설치된 지진해일 게이트를 모델로 설치하게 된 것이다.

본 시설은 국내 최초, 아시아 최대의 시설규모로써 지진해일 침수방지시설 본연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의 아름다운 구조물로 지역의 안전강화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로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