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업현장 실습프로젝트 지원사업 기업모집
인공지능 기업현장 실습프로젝트 지원사업 기업모집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은 강원도의 인공지능(AI) 실무형 인재 양성 및 등용을 통한 지역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하여 「AI(인공지능)연계 기업현장 실습프로젝트」를 진행할 역량 있는 기업을 9월 9일까지 모집한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SW분야 인재 수요 급증에 대비해 실무형 전문 인재 육성 거점 구축을 위해 과기부가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도는 대구·경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경북은 SW개발과 AI·블록체인 교육을 할 수 있는 콤플렉스 공간인 경북ICT이노베시연스퀘어(김천 혁신도시 일원)를, 강원과 대구에는 지역거점 AI·블록체인 복합교육장을 각각 구축했다.

2020년 이노베이션스퀘어 사업 수행 평가에서 전국 4개 권역 중 동북권(대구·경북·강원)이 1위를 차지해 인센티브로 국비 28억원을 확보했다. 또한 추경을 통해 4억 추가 확보함으로써 30개사 지원에서 10개 기업이 추가적으로 지원을 받게 되었다. 강원지역은 15개 기업에서 4개 기업 추가 총 19개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진흥원은 지난 7월 1차 공개 모집을 통해 선정된 기업 10개사와 협약을 맺고 현장 실습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으며 이번 2차공고에서 9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기업당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2021년 ICT이노베이션스퀘어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 분야 핵심인력을 키우고, 기업현장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SW융합기술 전문 개발자 양성 및 지역기업 취업 연계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스마트토이, 드론, 스마트관광, 의료, 헬스케어 등의 지역주력산업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과정을 통해 지역기업의 인재 양성과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이다.

선정된 기업은 2021년 신규 채용된 재직자, 이노베이션스퀘어확산사업의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마친 교육수료생, 또는 취업준비생 2명 이상을 확보해 240시간 이상 현장 실습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된다. 단, 실습생의 경우 인공지능교육 80시간 이상 이수를 해야 한다.

현장실습프로젝트 운영계획서를 바탕으로 서면심의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실습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멘토링비, 전문가자문료)를 지원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