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인제내설악미술관 특별기획전시
공립인제내설악미술관 특별기획전시
  • 최영조 기자
  • 승인 2021-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만_ 천산(天山) 130x240cm 한지에 수묵 2021
한진만_ 천산(天山) 130x240cm 한지에 수묵 2021

공립인제내설악미술관은 9월 특별기획전시회로 「그리움! 자연과 풍경을 읽다展」을 2021.9.17.(금) ~ 11.14(일)<50일간> 마련한다. 이번 전시회는 자연과 풍경을 바라보며 감상하는 시각적 해석들을 다채로운 현대미술 장르로 만나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 전시회는 자연과 풍경을 바라보고 대상을 해석하는 미술가들에게 어떻게 다가서는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보여준다. 자연풍경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의 대상은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시각적 해석으로 무한한 미적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동시에 그 자연이 파생해내는 상징적 의미들로부터 새로운 메시지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케 한다.

특히, 자연과 풍경을 관찰하고 미적체험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미지를 형상화한 현대미술작가10명의 시각을 담는다. 설치 작품으로 선보인 작가권치규는 숲을 표현해 자연이 주는 시각적인 풍경을 친화적으로 체험하게 하고, 외부 조형작품을 선보인 작가김경민은 개방된 자연의 공간구조 속에서 상징적 의미를 경험하게 한다. 반면 작가송수련은 사유하는 자연과 풍경을 그리움으로 표방한다. 작가신철균은 우리 주변에서 항상 보이는 자연과 풍경들을 빛에 따라 변화하는 사물의 형태와 시간차로 해석해본다. 반면 작가임근우는 현대인이 꿈꾸는 이상향의 풍경을 통해 무지갯빛 유토피아를 염원하며 자유로운 고고학적 시간여행을 즐기고 있다.

이와는 달리 자연의 실체를 찾고자 한 작가주태석은 화면 속에서 다가가면 다가 갈수록 아득해지는 풍경속 그리움을 담아낸다. 작가지석철은 대자연은 자유롭게 부유하며 치환되는 일상의 풍경들과 사물의 이미지들을 사색하며 공유한다. 일상의 풍경이 되어버린 강릉의 아름답고 따뜻한 풍경들을 기록한 작가하연수는 풍경에 대한 그리움을 일상의 이야기들로 해석해본다. 작가한기창은 현대미술의 새로운 재료와 기법으로 자신의 경험화된 사유의 세계의 자연과 풍경이미지를 표현한다. 설악산 울산바위 주위의 정경을 조감식으로 표현한 작가한진만은 자연과 풍경을 관찰하며 자연의 공간구조를 전체적으로 조망해 나간다.

또한 이번 전시를 통하여 자연과 풍경 속 이야기들로부터 사유와 관념의 세계에서 오는 그리움의 대상을 찾고, 그 안에서 인간의 감성과 서정적인 자연의 신비를 탐구해본다면 좋을 것이다. 참여 작가 10명의 보다 다채롭고 풍부한 해석, 자연과 풍경이 가져다 줄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