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강릉문화도시 공유주방 조성사업 「마카」 사업지 공모
2021 강릉문화도시 공유주방 조성사업 「마카」 사업지 공모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가 법정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공유주방 조성사업인「마카」의 사업지 공모를 시작했다.

 공유주방은 주방 기기와 설비가 갖춰진 공간을 대여하는 서비스로 단순 대여뿐 아니라 배달서비스, 식품제조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지역 음식 문화를 매개로 공동체활성화(소셜다이닝)와 관련 산업활동 촉진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신청자격은 배달형 공유주방 사업을 고려하여 강릉 도심권에 위치하고, 개별주방(5평기준, 9개 내외)과 커뮤니티 주방(20평 기준, 1개)조성 및 접객 공간을 고려한 600㎡이상의 면적을 확보가능하며,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36조(업종별 시설기준), 건축물 주용도, 도시계획지역에 의거하여 시설 및 설비 조성이 가능한 사업지여야 한다.

강릉시는 선정된 사업예정지 건축주와 2025년 12월말까지 무상임대 계약으로 공간 사용권한을 취득후, 공적 자금으로 공유주방 시설을 조성하여 공공형 공유주방을 운영하며, 임대 기간 만료후에는 공간 소유자에게 시설 및 설비를 양여하게 된다. 본 사업을 통해서 배달 음식업 창업의 초기 자본 경감과 리스크 최소화로 지역 농산물과 연계한 지역 내 선순환 구조 확립, 소셜다이닝을 비롯한 사회적 가치 제고 활동 전개의 활성화 등을 기대해본다.

공모기간은 24일까지이며 강릉시청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강릉시 홈페이지 공고·고시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