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순흥 벽화 고분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
영주시, 순흥 벽화 고분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일 학술대회 개최…유튜브 생중계

경북 영주시는 다음달 1일 소수박물관 별관 세미나실에서 ‘영주 순흥 벽화 고분의 역사적 가치와 보존 및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영주시가 주최하고 (재)서라벌문화재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영주 순흥 벽화 고분의 역사적 가치와 보존 및 활용방안’이란 주제로 여러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이뤄진다.

이날 행사는 △ 제1발표 울산대학교 전호태 교수의 ‘영주 벽화 고분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 △ 제2발표 동양대학교 김도헌 교수의 ‘영주지역 삼국시대 유적의 조사 현황과 과제’ △ 제3발표 세종문화재연구원 김준식 선임연구원의 ‘영주 순흥지역 고분의 성격과 특징’ △ 제4발표 건국대학교 이화수 교수의 ‘고분 벽화의 과학적 연구와 보존 및 활용방안’ △ 제5발표 서라벌문화재연구원 정해두 이사의 ‘영주 순흥 벽화 고분 정비 방안’ △ 제6발표 최종택 고려대 교수의 ‘영주 순흥 벽화 고분 활용 방안’ 총 6개의 주제발표와 고려대학교 최종택 교수 진행의 종합토론 순으로 이뤄진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제한하고 유튜브 생중계 로 진행된다. 시청을 희망하는 자는 유튜브 검색창에서 (재)서라벌문화재연구원을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김영수 문화예술과장은 “1985년 대구대학교 이명식 교수에 의해 발견된 순흥 벽화 고분은 현재까지 남한에서 발견된 삼국시대 벽화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되는 만큼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5월 31일 ‘순흥 벽화 고분’ 정비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및 자문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영주 순흥 벽화 고분의 효율적인 보존·관리와 활용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순흥 벽화 고분 인근에 영주시립고분벽화박물관 건립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