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정선 자연 지키기 가을철 산불예방 종합대책 마련
청정 정선 자연 지키기 가을철 산불예방 종합대책 마련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1-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은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을철 정선의 청정 자연과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가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산불로부터 군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청정 정선의 아름다운 자연과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가을철 산불 예방에 전 행정력을 집중한다.

군에서는 건조한 날씨로 산불발생 위험도가 높아지는 가을철이 다가옴에 따라 산불방지대책 본부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산불취약지역 순찰, 산불예방홍보 및 계도활동을 통한 산불경각심 고취, 정선국유림관리소·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공조체제 유지 등 산불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예방 및 지원체계 구축에 나선다.

군은 가을철 산불 전문진화대 38명을 지난 9월 선발을 완료하고 오는 10월 14일부터 조기 운영에 들어가는 것은 물론 산불유급감시원 90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47명, 군청 초동진화대 17명, 마을이장 183명, 민간자생단체 21개 단체 등을 활용해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보다 효율적인 산불진화 체계확립을 위해 산불방지지원센터를 오는 11월 초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물론 산불무인감시카메라 10대, 산불예방 감시탑·초소 48개소, 산불예방공동임차헬기 1대, 산불진화차 11대, 기계화시스템 및 등짐펌프 등 산불감시장비와 진화장비를 읍·면에 전진배치 하는 등 산불예방 및 초기 산불진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발생 위험이 큰 취약지역에 대한 입산을 통제하며, 입산통제구역은 철미산을 비롯해 각희산, 지장산, 노추산 등 32개산 141km 노선의 등산로가 폐쇄된다.

지형규 산림과장은 정선의 청정 자연과 산림을 가을철 산불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산불예방활동에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며, 앞으로도 산불진화인력 및 장비 등 확충을 통해 선제적 산불대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