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익 시민 환수제도 도입 모색
개발이익 시민 환수제도 도입 모색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15일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개발이익 시민환원제 도입 관련 전문가 초청 발표회 추진

- 개발이익 시민환원제 도입 관련 주제발표 및 질의응답

춘천시가 개발이익 시민환원제 도입 방향을 모색한다.

시는 오는 15일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개발이익 시민환원제 도입 관련 전문가 초청 발표회를 개최한다.

개발이익 시민환원제는 민관합동법인(SPC)이 시행하는 사업과 같이 공공 목적의 개발사업에서 얻은 개발이익을 토지공익개념에 의한 개발이익환수를 통해 개발이익이 외부 유출없이 이익 전부를 시민에게 돌려주는 제도다.

시민의 자발적 희생에 따른 각종 개발사업 수익을 시민에게 환원하는 것이다.

이번 토론회는 개발이익 시민 환원제도에 대한 합리적인 해법과 시정부의 실정에 맞는 제도 도입 방향을 찾는 자리다.

먼저 토지공개념을 주제로 장희순 강원대 부동산학과 교수가 발표하고, 이어 개발이익 시민환원제와 공정 성과제에 대해 진상준 동국대 부동산학과 겸임교수가 발표한다.

해당 제도가 도입될 경우 개발이익을 문화·복지·공공체육 시설 및 기반시설 확충사업 등에 재투자 할 수 있다. 또한, 투기를 방지해 경제의 건정성을 유지하고 토지의 공공·공익적 개념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대규모 공공 개발사업에 따른 이익을 시민에게 환원해 시민들을 위해 사용하는 개발이익 시민환원제 도입 방향 모색을 위해 다양한 공론화와 숙의과정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