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정선군, 천상의 화원 함백산에 야생화식물원 조성 추진
강원도·정선군, 천상의 화원 함백산에 야생화식물원 조성 추진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1-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와 정선군은 폐광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주도형 강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정선군 고한리 3-4번지 등 2필지에 야생화식물원 조성을 추진한다.

고원 야생화식물원 조성은 정선군 고한읍 야생화 관광특화 기반을 확대하여 해발 700m 이상의 고원지대 야생화를 활용한 치유·체험 및 도시민들에게 색다른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늘과 맞닿은 국내에서 가정 놓은 고갯길 청상의 화원 함백산 일원에 차별화된 식물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3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야생화사업 운영지원센터, 온실, 식물원, 주차장 등을 조성하고 고산지 야생화를 기반으로 문화복합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며, 현재 부지매입 등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12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2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도농업기술원이 지역주민들과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매년 8억 원 이상의 운영비를 투입하여 연인원 4,000명 이상의 지역 주민 일자리를 창출하고 야생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관련 사업을 발굴 지원한다.

고원 야생화 식물원 조성이 완성되면 천상의 화원에서 자생하는 노루귀, 솔나리, 제비동자꽃 등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야생화를 활용한 치유 및 체험 프로그램 진행과 함께 고한 함백산 야생화축제를 비롯한 고한 구공탄시장, 마을호텔 18번가, 골목길 정원박람회, 추리극장 등과 연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선보여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지근배 전략산업과장은 고한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스스로 야생화 사업을 통해 마을을 키워온 만큼 이번 야생화식물원 조성으로 주변 관광사업과 연계하여 야생화 특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주민 정원사 육성 등 마을 정원을 넘어 국가 정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