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아이디어 한마당 개최
강원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아이디어 한마당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7개교, 16팀 청소년들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공유

강원도교육청은 13일(토) 오후 2시, 원주 시티호텔에서 강원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 아이디어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지역 내 사회적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사회적 경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지난 9월부터 두 달여 동안 각 팀에서 발굴한 사회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활동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1차 심사에 통과한 △옥계초 2팀, △대화중 5팀, △춘성중 1팀, △유봉여고 2팀, △원주고 1팀, △전인고 4팀, △속초고 1팀 초·중·고 7개교 16팀이 참여한다.

문제발견 및 문제해결 사례를 중심으로 △음성 인식 키오스크, △스쿨 택시, △지역 먹거리 개발, △친환경 제품 개발, △장애인 도우미 앱 개발, △불법 사이트 접속 여부 확인 방법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본선 발표 심사는 사회적경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창업 소셜 미션, △아이템 혁신성,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의 4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시상팀을 선정한다. 특히, 각 시상팀은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 이름으로 해당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소정의 물품을 전달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교육청, 강원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것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현장에는 각 팀에서 발표자와 선생님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TV’ 실시간 중계를 통해서 누구나 채팅으로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변화의 속도와 방향이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문제를 기회로 만들고, 아이디어에 따라 행동하고, 다른 사람을 위한 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변혁적 역량이 중요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으로 모두 함께 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