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정보교육 성과 나눔 축제 열어
강원도교육청, 정보교육 성과 나눔 축제 열어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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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월)부터 26일(금)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다채로운 나눔 행사’

강원도교육청은 15일(월)부터 26일(금)까지, 다양한 정보교육의 성과를 공유하는 ‘2021 강원 정보교육 성과 나눔 축제’를 연다.

도교육청은 한 해 동안 미래 수업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정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기반 SW·AI교육 내실화, △정보문화 확산 정보교육 지원체계 구축, △정보교육 인적·물적 기반 조성, △강원형 디지털문해력 교육 활성화 등을 추진해왔다.

교육과정 기반 SW·AI교육 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 운영 편성 내실화, △교실수업 지원 자료 개발·보급,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 운영(27교), △인공지능(AI) 융합교육중심 고등학교 운영(2교), △교육과정 기반 SW·AI교육 운영교 지원(84교) 등을 추진했다.

또한, △제1 수리과학정보체험센터 내 정보교육체험공간 운영, △강원 SW챌린지대회 운영, △SW·AI교육 교과연구회 운영 지원, △신규 교감 대상 정보교육 워크숍 등 정보교육 문화 확산 활동과 정보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정보교육 인적·물적 기반 조성을 위해 △무선 인프라 구축 및 스마트 단말기 지원, △교육대학원 연계 AI융합교육 전공 지원, △전문성 갖춘 담당교사 배치, △SW·AI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추진했다.

디지털시대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문해력 교육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문해력 연구·선도학교 운영(35교), △디지털문해력 전용교실 구축·운영(4교)했다.

이번 정보교육 성과 나눔 축제는 온라인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과발표 전시, △강연 영상 시청, △체험부스 등을 메타버스 게더타운과 3D 가상공간에서 현실처럼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전시관은 1년 동안 관람 및 체험이 가능하다.

정보교육 분야별 특강과 운영사례에 대한 강연을 가상공간에서 시청하고, 도내 초·중·고 연구·선도학교 66곳의 운영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메타버스 게더타운에서는 △회의실 체험(교실, 모둠공간, 회의실 체험, 자유 소통대화 체험), △O,X퀴즈, 방탈출 게임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행사로 신규 교감 정보교육 워크숍이 19일과 26일에 메타버스 개더타운 및 교원전용 디지털콘텐츠 플랫폼 잇다(ITDA)에서 ‘초·중등 SW·AI·디지털문해력 분야 운영사례 공유’ 등 내용으로 개최되며, ‘학교로 찾아가는 정보교육 체험활동’은 초·중학교 20교를 대상으로 △디지털 웹툰체험, △유투버콘텐츠 기획, △햄스터S로봇, △인공지능도구 및 로봇프로그래밍, △파이썬 프로그래밍 등 다채롭게 운영한다.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정보교육 사업을 추진했고, 그 결실 공유의 장으로 정보교육 성과 나눔 축제를 마련했다”며, “미래사회를 대비한 수업환경 구축과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