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구독료 매달 150억 조선일보 본사 계좌로 입금 확인하면..."
김남국 "구독료 매달 150억 조선일보 본사 계좌로 입금 확인하면..."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민 김승원, 유정주, 김남국,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조선일보 규탄' 

경찰 유가율조작 설 조선일보 압수 수색

지난해 76억1600만 원 정부광고비 10년간 국가보조금 46억 원(업계최대) 등 신문우송비 등 정부보조금 수령
서울의소리 (캡쳐)
서울의소리 (캡쳐)
서울의소리 (캡쳐)

조선일보 유료부수 "100만 부 150억 여 원이 매달 지국을 통해 조선일보 본사 계좌로 구독료가 입금되었는지? 확인하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김남국 의원 중략)

26일 김용민 김승원, 유정주, 김남국,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조선일보 규탄' 기자 회견을 통해 포렌식 수사 등 철저한 사실 규명을 촉구했다.

김용민 의원은 지난 2020년  ABC협회는 조선일보의 발행 부수가 121만 부 가운데 96%에 해당하는 116만 부가 유료부수라고 발표했고 지난해 76억1600만 원의 정부광고비와 지난 10년간 국가보조금 46억 원(업계 최대)을 비롯해 신문우송비 등 정부 보조금을 수령했다고 밝혔다. 또 조선일보 사무국장과 신문지국 양심선언에 이어 뜯지도 않은 신문이 해외로 수출되거나  계란판 폐지공장으로 팔려나간다는게 사실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김남국 의원은 경찰 압수 수색을 환영하며 거대언론사와 ABC협회 유료부수 조작은 수십 년 동안 공공연한 비밀이었던 만큼 조작의 증거들은 차고 넘치는 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 유료부수 "100만 부이니 150억 여 원이 매달 지국을 통해 조선일보 본사 계좌로 구독료가 입금되었지만 확인하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승원 의원은 “예전 검찰은 채널A 압수수색에 실패했다. 검찰과 달리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매우 큰 진전이다"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8개월 공백의 시간 동안, 조선일보가 각 신문지국에 있는 자료를 파기하고 허위‧조작정보로 교체했다는 제보가 지속해서 들어오고 있어” 사실이라면 증거인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감과 함께 해당 신문지국 하드디스크에 대한 포렌식 수사 등 철저한 사실 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 김남국‧김승원‧김용민‧민형배‧유정주‧윤영덕‧이수진‧이탄희‧장경태‧최혜영‧황운하 의원과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뜻을 함께했다.

한편, 이 문제는 지난 2008년 처음 수면위로 부상했고 2013년 의혹이 불거졌다.

당시 박근혜 정부(문체부)는 조작은 맞지만 조사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사건화 되지 못했다. 이후 양심선언과 함께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ABC협회와 조선일보를 국가보조금법 위반, 사기죄 등 혐의로 고발했고 11. 22일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 조선일보 지국 6곳을 압수 수색하여 구독자 명단과 입금 일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16일 문체부는 ABC협회 사무감사 발표를 통해 “ABC협회에서 발표한 유가율‧성실률과 실제 유가율‧성실률 간 상당한 차이를 확인했다”며 “신문지국 평균 유가율(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 비율)은 62.99%, 평균 성실률(신문사 보고 부수와 ABC협회 표본지국 부수 공사 결과와의 격차)은 55.37% 수준”이라고 밝혔다. 당시 ABC협회가 밝힌 지난해 조선일보 유가율은 96%, 성실율은 98% 수준이었다.

문체부는 지난 7월 ABC협회 유료부수의 정책적 활용을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