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 후 알차게 고등학교 준비하기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 후 알차게 고등학교 준비하기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진로설계와 고등학교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워크북 2종 제작·배포 및 학교 프로그램 지원

강원도교육청은 29일(월), 도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고등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슬기로운 고등학교 생활’, ‘미리보는 고등학교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워크북 2종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기말고사 이후 기간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진로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시기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배포되는 2종의 워크북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교생활, 수업 및 평가의 차이점,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법, △예비 고1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들은 워크북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가치관 찾기, 직업세계 및 진로탐색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과목 스티커를 활용하여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자신만의 고등학교 시간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워크북은 각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배부하며, 워크북 파일은 강원도교육과학정보원 홈페이지에 탑재될 예정이다.

또한, 도교육청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계획을 안내하고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예산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중3 교육과정 내실화 프로그램으로 △진로 특강, △진로 연계 교과 프로젝트 수업, △미리 보는 고등학교 특강, △나의 꿈 발표대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

도교육청 구재승 교육과정과장은 “중3 기말고사 이후 기간은 진로를 설계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기”라며,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대해 고민해 보고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시간을 잘 활용하여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하고 적응을 돕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