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국유림관리소, 목재수확 제도개선 시범사업 추진
삼척국유림관리소, 목재수확 제도개선 시범사업 추진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경관을 고려한 친환경 목재수확 실시

산림청 삼척국유림관리소(소장 이장춘)는 대규모 목재수확 직후 일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모두베기 방식에서 탈피하여 골라베기의 목재수확 제도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에서 기존방식과 다르게 적용한 주요 사항으로는 ▷ 1개 목재수확지 최대 면적 축소(50ha→30ha), ▷ 벌채구역과 구역 사이 수림대 존치하는 폭 확대(20m→40m), ▷ 기존 목재수확지 연접지 벌채 금지(최소 80m 이격), ▷ 능선부 동물이동통로 벌채 금지 능선 확대(8부 → 7부) 등이다.

더불어 사업 설계 사전에 경사도 분석, 생태자연도 분석, 기존 운반로 DB 도출 등 GIS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재해 및 생태적 기능을 고려했으며, 채산성과 갱신을 고려하여 수림대와 벌채구역 폭 60m 간격으로 경사와 수직하게 띠모양으로 배치했다.

이번 시범사업지는 삼척시 노곡면 상마읍리 산104번지에서 시험사업을 하는 국립산림과학원의 천연 갱신 시험연구지와 연계하여 그 효과성을 높였으며, 향후 효율적 사후관리를 위하여 드론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운재로 및 경계지 등을 관리할 계획이다.

삼척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삼척국유림관리소는 2021년 스마트산림기술 활용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최첨단 스마트기술 선진화를 선두하고 있는 관리소다.”라고 소개했다. 또한 “모두베기가 아닌 골라베기 사업 방식 확대 적용을 위해 2022년에는 복층림 조성 및 가꾸기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