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2021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금상 수상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2021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금상 수상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야생식물산업화연구실이 연구한 ‘희소당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발아억제 및 식물생장 억제용 조성물, 이를 이용한 식물생장조절제 및 제초제’에 관한 특허로 2021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금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은 국내 우수기술과 특허제품을 발굴 선정·전시하여 홍보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여 개최된다.

이번에 수상한 특허는 2018년 시작된 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얻어낸 결과이며, 기존의 화학적 제초제가 일으키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자 천연 당류를 제초제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미국 FDA 안전원료인증(GRAS)을 마친 식품원료를 기반으로 하므로 인체·생태계에 무해한 장점을 가지며, 종자 발아 단계에서부터 생육을 억제하여 효과적인 제어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국내 생태계 교란식물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화과 식물에 효과적이어서 향후 정부와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퇴치사업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야생식물산업화연구실 김영수 실장은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원료 생산기술 연구와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형 연구도 병행 중이니 조만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다양한 천연 소재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생태계 보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