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강릉안인화력 무자격자의 용접, 재발 방지 대책을 책임져야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강릉안인화력 무자격자의 용접, 재발 방지 대책을 책임져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 부실신고센터 신고( 강릉 안인화력 부실공사)에 대한 회신문에 대한 입장

지난 9월 30일,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 강원지부(이하 민주노총)는 강릉안인화력 부실공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부실공사에 대한 제보를 하였고 11월 23일자 공문으로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의 회신이 도착했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민주노총에 보낸 회신 공문에는 “제보하신 지점을 포함하여 비파괴 검사 실시 등 현장 점검 2회를 실시한 결과, 해당 공정에 대한 작업게획서 및 품질검사 게획 등 관련 절차 및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혀왔다.“ 다만, 승인된 용접사 이외의 무자격자의 용접 등 시공사의 근로자 관리 감독에 미흡한 부분이 확인되어, 이에 대하여는 시공사에 현지시정토록 조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무자격자의 용접은 확인했으나, 부실 공사를 확인하지 못했다. “음주운전은 했으나, 교통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다”는 답변으로 무자격자의 용접은 확인했으나, 부실 공사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부실 공사가 확인되지않았다는 결과만 강조하고 있으나, 무자격자의 용접은 건설현장에서의 음주운전과 다르지 않으며 강릉안인화력 무자격자 용접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책임을 촉구 했다.

덧붙여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무자격자의 용접에 대해서 현지시정토록 조치하겠다는 답변만하고 있다며 강릉안인화력 현장의 다른 공정에서도 무자격자의 용접이 발생하지않도록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히 세워서 관리감독헤 줄것을 재차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