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야생멧돼지ASF 방제 ‘총력’
영주시, 야생멧돼지ASF 방제 ‘총력’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소백산국립공원사무소 등 관계 기관 합동 방제

영주시가 접경지역인 강원도 영월군, 충북 단양군까지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검출됨에 따라 야생멧돼지ASF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환경부는 시 경계부와 약10㎞정도 이격된 지역까지 검출돼 영주시를 비롯한 울진군, 봉화군, 예천군, 문경시를 핵심차단구역으로 설정했다.

또한 구역 내 야생멧돼지ASF 방역활동 강화와 함께 야생멧돼지가 더 이상 남하하지 못하도록 관내 철도 영동선과 중앙선에 기설치된 안전울타리 중 미설치된 약7㎞ 구간에 광역울타리 설치를 완료했다.

환경부의 대응과 함께 영주시는 전문엽사 48명, 수색단 97명 등 총145명을 동원해 ASF로 인한 시민의 재산과 생태계보호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특히 시 전체면적의 25%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소백산국립공원 내 멧돼지포획을 위해 소백산국립공원사무소와 협력하여 포획트랩, 포획틀 등 각종 장비 투입으로 야생멧돼지 포획 및 폐사체 수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달 24일 기준 야생멧돼지 483두, 폐사체 13두를 포획‧발견해 ASF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시는 지역 내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 기관 단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방제단을 적극 운영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경각심 고취와 폐사체 조기신고를 위한 홍보 활동을 병행할 방침이다.

이상효 환경보호과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방지를 위해 설치된 광역울타리로 인한 불편사항이 있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되면 읍면동사무소나 시 환경보호과로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