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원주 행정구역 통합 이뤄져야
횡성-원주 행정구역 통합 이뤄져야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2-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 통합이 아닌 상생·협력의 통합으로-

횡성군이 13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횡성군과 원주시 통합의 포문을 열었다.

장 군수는 행정구역 통합이 아닌 상생·협력의 통합으로 이제는 본격적으로 나설 때라고 주장했다.

32년만에 전면 개정이 이뤄진 ‘지방자치법’이 2022년 1월 13일 시행되며, 자치분권 2.0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이로써 그동안 간간이 제기되거나 논의되었던 횡성군과 원주시의 공간적·물리적 통합은 이제 무의미한 논제가 됐다.

새롭게 시행되는 지방자치법에서는 지방자치단체 간 공동 사무 처리를 위한 자치단체조합 설립 규정 이외에 ‘2개 이상의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광역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특별자치단체를 설치할 수 있다.’며 특별자치단체 설치 및 운영 근거를 명확히 했다.

이에 이제는 지방자치단체간 행정구역의 통합이 아닌, 지역 고유의 행정자산과 자원은 유지하되, 공동 협력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거나, 큰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 정책적·기능적 통합과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현재 횡성과 원주는 공동 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현안이 산재해 있다.

대표적으로 원주 공항 활성화 및 기능 확대, 국도 5호선 확장 및 수도권 전철 횡성 연장,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군용기 소음피해 공동 대응 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6월 지역 공동현안 해결을 위해「횡성-원주 상생발전을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이제는 법령의 근거에 따라, 횡성-원주 공동 현안의 실질적 해결을 위해 특별자치단체 또는 지방자치단체조합 설치를 통한 통합 대응을 구체화하고 이를 공론화하여 의견을 모아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강원도는 지난 해 8월『2040강원도 종합계획』을 통해 도 전역을 3대 강소도시권과 2대 특화자원지역권으로 나눈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3대 강소도시권 중 횡성과 원주는 한 권역으로 묶여 있다. 이미 강원도는 특별자치단체, 강원형 강소 메가시티를 도정 발전의 미래 전략으로 삼고 협력을 통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정부 역시 강원형 강소 메가시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을 약속했다.

횡성군과 원주시가 강원영서권 메가시티 전략 수립의 중추로 성공적인 협력과 통합의 모델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혁신 성장의 거점으로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미래 도시 성장과 문화관광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횡성과 원주가 가진 고유의 매력을 연계하고 극대화하여 영서권 문화관광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동일생활문화권으로서 두 지역 간 윈-윈전략 수립 및 접경 지역에 대한 상생 방안 모색 역시 필요하며 원주에 조성된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를 연계하여, 횡성에 첨단복합도시(행정도시)조성을 추진하는 방안 등이 실현된다면, 지역 균형 발전 및 윈-윈전략의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횡성군은 횡성-원주 공동 현안 해결과,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명확한 분야에 대한 전략 방안을 마련하고, ‘횡성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전문적 자문과 권고를 수렴, 폭넓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지역적 합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원주시에 정책적 통합을 제안하고, 체계적인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