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유치원 시기부터 심리· 정서 상담 지원 강화
도교육청, 유치원 시기부터 심리· 정서 상담 지원 강화
  • 김아영
  • 승인 2022-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치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 조기 발견으로 심리·정서 회복 지원

강원도교육청은 13일(목), 유치원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유치원 시기부터 심리·정서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유치원에서 유아의 문제행동과 부적응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을 강화하고 유아를 위한 심리·정서 상담방안을 마련해 선제적인 회복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유치원에서 △생활 부적응, △또래 간 갈등, △심리 불안을 겪고 있는 유아를 지역 내 상담기관과 연계하여 1~5회의 상담을 진행한다.

유아의 심리·정서 상담을 희망하는 학부모는 유치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선정 후 연결되는 상담 기관에서 상담받는다. 상담 비용은 유아 1명당 50만원 한도 안에서 지원받는다.

유아는 양육자와 함께 상담기관에 방문해 △심리·정서 상담, △모래 및 미술 등 매체를 활용한 상담을 받게된다.

도교육청은 전문적 상담서비스와 비용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을 낮추어 유아가 적절한 시기에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유치원-교육지원청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담임교사의 놀이 관찰과 기록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참여를 활성화해 유아의 유치원 생활을 더욱 촘촘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구재승 교육과정과장은 “유아 심리·정서 상담 지원을 통해 유치원 생활 및 관계 적응 등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면으로 유아의 일상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