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풍수해 등 재난 사전예방 · 대응 총력
장마철 풍수해 등 재난 사전예방 · 대응 총력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국유림관리소, 장마철 산림재해 예방대비 철저

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는 국지성 집중호우 등 재해발생에 대비해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수원국유림관리소는 산사태에 신속·정확한 대응을 위하여 기상상황별 4단계에 따라 24시간 비상근무 체계유지 등 관내 산사태 예방·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장마철 풍수해·산사태 등의 자연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발생지 현장 중심의 맞춤형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산사태대책 상황실 운영 기간 동안은 관리소 관할 지역의 특성에 맞게 수립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지침으로 산사태 발생 우려지역 조사 및 거주민 대피체계를 사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하였으며, 산사태 발생 시 신속한 수습 및 복구 추진 등을 통하여 추가 피해를 방지할 계획이다.

수원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장마철 태풍과 대기불안정에 따른 국지성호우와 같은 기상이변이 예상되며 경사면에서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이 솟고, 바람이 불지 않는데도 나무가 흔들리거나 넘어질 때, 산울림 또는 땅울림 현상이 일어날 때에는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징후가 발견될 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수원국유림관리소 산사태대책상황실(수원 031-240-8931, 양평 031-771-4891)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