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지방산림청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책 추진
북부지방산림청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책 추진
  • 김아영
  • 승인 2022-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부지방산림청 산림분야 안전사고 감소방안 공모 결과

북부지방산림청은 산림분야 안전사고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감소방안(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했다.

< 공모개요 >

                □ 제 목 :   산림사업분야 안전사고 감소방안 아이디어 공모

                □ 기 간 :   ’22. 4. 18. ~ 5. 17.

                □ 응모자격 :   북부지방산림청 직원 관계자 누구나

                □ 내 용 :   안전사고 예방․감소를 위한 기술, 제도개선 아이디어

나무심기, 숲가꾸기, 벌채, 임도, 사방, 산불진화 등 산림사업 전분야에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면 성격1)·범위2)·기간3)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했고, 공모 마감 결과 총 25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1) 현장 적용기술, 제도개선, 규제개혁, 시스템 미비점 보완 등 idea의 성격

2) 산림청, 북부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소속직원, 영림단 등 아이디어를 적용할 대상

3) 단기, 중기, 장기 등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기간

심사는 ①실현가능성 ②소요기간 ③예산 수반 정도 ④안전사고 예방효과를 심사기준으로 제출 내용 소관 부서에서 1차 심사, 기관장과 부서장으로 구성한 위원회에서 2차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 결과 ‘산불대응능력 훈련교재 제작 및 평가체계 구축’ 등 총 11점(최우수 1점, 우수 2점, 장려 3점, 노력상 5점)이 우수내용으로 선정됐다. 포상은 안전사고예방 노력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북부지방산림청 7월 안전점검의 날(7월 초 예정)에 실시할 계획이다.

최수천 청장은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노력이 궁극적으로는 안전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견인이 필요하다”며 공모전 소회를 밝혔다.

북부지방산림청은 선정된 내용을 현장적용ㆍ보완(고도화)ㆍ건의로 구분해 해당 업무분야와 제도개선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책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