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경찰청, 도민안심거리 조성 추진
강원경찰청, 도민안심거리 조성 추진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 협업, 주민 불안환경 개선

강원경찰청(청장 김도형)은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와 함께「3안운동」의 정착을 위해 도민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추진개요

◦ 기 간 : ’22. 7. 1.(금) ~ 10. 31.(월)

◦ 사업대상 : 도민안심구역 3개소, 도민안심귀갓길 10개소

◦ 예 산 : 1억 8천만원(자치경찰위원회 예산)

※ 도민안심구역 5천만원*3개소, 도민안심귀갓길 300만원*10개소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도민안심구역 3개소, 도민안심귀갓길 10개소’를 조성할 예정으로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 예산 총 1억 8천만원을 활용하여 춘천, 강릉, 태백에 조성되는 도심안심구역에는 각각 5천만원, 동해 등 10개 지역은 각각 300만원을 지원한다.

범죄분석 및 주민 불안요인을 반영하여 범죄취약지역에 대해 범죄예방진단 후 지자체 등 외부기관과의 사업 연계를 통한 효과성을 고려하여 대상 장소를 선정하고, 지역공동체협의체 및 주민간담회 개최를 통해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도경찰청·경찰서·지자체 현장 합동점검 후에 CCTV, 비상벨 등 방범시설물을 확충한다.

대상지역에 대한 환경 개선 후에는 범죄 불안감, 주민만족도, 5대 범죄, 112신고 등 효과성을 분석하고 사업 전반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등 피드백을 통해 효율성을 평가하여 지자체와 협업, 시설물 보수 등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김도형 강원경찰청장은 “도민의 입장에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영역에서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지역 특성과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와 함께 범죄예방인프라 확충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