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공헌대상 조직위원회, ‘제4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대한민국공헌대상 조직위원회, ‘제4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원: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MDM그룹, 한국자산신탁,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등 500여 언론 및 단체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기간: 7월 1일 ~ 7월 31일

수상자 발표 8월, 시상식 9월

대한민국 공헌대상, 기밀유지기간 30년 명시
제3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시상식은 비대면으로 진행함.입법대상=남인순•김병기•김영식 국회의원, 과학공로대상=문전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연구부총장, 교육공로대상=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경제공로대상=정원주 중흥그룹 부회장. 봉사대상=김광철 연천군수, 안주찬 구미시의회 부의장, 조현우 알에스다나재활의학과의원 원장, 오금석 Goldstone C. & Investments, Inc. 회장 (사진=세계언론협회 사진공동취재단)
제3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시상식은 비대면으로 진행함.입법대상=남인순•김병기•김영식 국회의원, 과학공로대상=문전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연구부총장, 교육공로대상=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경제공로대상=정원주 중흥그룹 부회장. 봉사대상=김광철 연천군수, 안주찬 구미시의회 부의장, 조현우 알에스다나재활의학과의원 원장, 오금석 Goldstone C. & Investments, Inc. 회장 (사진=세계언론협회 사진공동취재단)

대한민국공헌대상 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문주현 MDM그룹 회장, 이치수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회장)는 ‘제4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www.wfple.org)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회장 이치수, 현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회장 겸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소속 대한민국공헌대상 조직위원회는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제4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헌대상(大賞)은 우리 사회의 공동체 가치 실현 및 국가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하여 이를 널리 알리고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상부문: 총 10개 부문

시상부문은 국가공로부문, 입법부문, 과학부문, 보건부문, 지방자치단체부문, 교육부문, 경제부문, 환경부문, 문화혁신부문, 봉사부문 등 총 10개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공로부문

국가공로부문의 '국가공로대상'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에 헌신한 사람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 상은 국가공로 분야 최고권위의 상으로 이들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다.

입법부문

입법부문의 ‘입법대상’은 300명의 국회의원 중에서 민심을 잘 받들어 우리 사회의 공적인 이익을 도모하고 정의로운 사회 구현과 공정한 질서 유지에 필요한 법안을 마련하는 등 입법활동을 통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국회의원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의 수상 인원은 300명의 국회의원 중에서 총 3인 이내의 국회의원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이는 국회의원에 대한 대국민 신뢰성을 제고하고 국회 의정 활동의 질적 향상과 일하는 국회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입법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과학부문

과학부문의 ‘과학공로대상’은 대한민국 과학 발전 및 과학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응용기반이 구축되도록 디딤돌을 놓는 등 대한민국 과학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기초과학육성과 발전 등을 위한 과학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보건부문

보건부문의 ‘보건대상’은 대한민국 보건 발전 및 보건 의료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대한민국 보건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은 대한민국 보건 발전 등 보건 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지방자치부문

지방자치부문의 ‘지방자치공로대상’은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발전 및 지방자치 혁신 토대를 마련하는 등 대한민국 지방자치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발전 및 지방자치 혁신 등 지방자치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교육부문

교육부문의 ‘교육공로대상’은 창의적인 교육을 통한 대한민국 교육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은 국가 발전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교육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경제부문

경제부문의 ‘경제공로대상’은 국가 경제 발전에 상당히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은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성장을 통한 고용 창출 등 대한민국 경제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환경부문

환경부문의 ‘환경대상’은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적 문제가 어느 한 국가만의 일이 아닌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각국으로 심각하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우리나라의 환경문제에 적극 대처한 개인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환경대상은 인간중심의 비전과 친환경을 실천한 업적을 가진 기업, 공공기관, 단체, 개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환경분야 최고권위 상이다.

문화혁신부문

문화혁신부문의 ‘문화혁신대상’은 문화혁신을 통한 대한민국 문화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문화혁신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문화혁신 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봉사부문

봉사부문의 ‘봉사대상’은 공동체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은 사회 각분야에서 봉사 관련으로 선정된 각 1인 이내로 한정하며 통합 총 4인까지 선정할 수 있다. 본 상은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미래세대에 귀감이 되는 봉사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기밀유지기간 30년 명시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 선정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해 법조계, 교육계, 보건의료계, 경제계, 문화예술체육계, 시민사회단체 등 관련 부문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한민국 공헌대상 조직위원회 소속 공적심사선정위원회'가 맡게 되며, 각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검토 및 사전조사, 각 분과 전문 심사위원회 사실확인 및 평가분석, 공적심사 등 3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특히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심사 등 수상자 선정과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기밀유지기간을 명시하여 30년간 봉인하도록 하고 있다.

수상자 발표 8월, 시상식 9월

제출 서류는 세계총연맹 홈페이지 내, 세계언론협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에서 추천서 등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야 한다. 수상자 발표는 8월, 시상식은 9월에 개최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세계언론협회(WPA)가 주최하는 본 행사의 후원에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MDM그룹, 한국자산신탁,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등 500여 언론 및 단체가 함께한다.

한편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지난 2007년 1월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구. 국제청소년연구소, 초대 대표 이산하<李山河>)'을 모태로 한 정치적 중립기구로써,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 및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총연맹은 본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 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부설 언론기관은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세계연맹기자단(WPC, WORLD PRESS CORPS) 및 세계연맹유튜버기자단(WYPC, WORLD YOUTUBE PRESS CORPS), 부설 연구기관은 국제청소년연구원, 세계여성연구원, 국제정책연구원, 세계경제정책연구원, 세계보건연구원, 세계과학기술연구원, 국제ESG평가원, 세계환경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등 9개 기구, 기타 특별기구로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지자체혁신연대)(CSLGI, Citizens' Solidarity for Local Government Innovation),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전국243개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FOPAH), 전국 WFPL NGO모니터단, 특정세력권력사유화방지 범국민운동본부(PMHAPP, People's Movement Headquarters Against Privatization of Power, 권력사유화방지국민본부)(2022년 9월 출범 예정)등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