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학술도서 선정
202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학술도서 선정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이시영 명예교수 저서 ‘산불방재학’
이시영 명예교수
이시영 명예교수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방재전문대학원 이시영 명예교수의 저서 「산불방재학」(도서출판 동화기술 刊, 2021)이 ‘대한민국학술원’의 「2022년 자연과학 분야 우수 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학술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학자를 국가 차원에서 우대·지원하고 학술연구와 지원사업을 통하여 학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학문 연구 및 저서활동 활성화를 위해 매년 300종 내외의 우수 저서를 선정하고 전국의 대학과 공공도서관에 보급하고 있다.

저서 「산불방재학」은 총13장으로 구성되어 연소와 화재이론, 산불의 기초이론, 산불의 영향인자, 산불의 예방, 산불의 행동, 산불의 진화, 전략과 전술, 산불의 안전조치, 산림/도시 경계 지역 산불 등을 분석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이시영 교수는 최근 대형화되고 있는 우리나라 산불의 특성을 분석하고, 산불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진화기술과 진화대원의 안전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이론 및 대응방법을 심도 있게 제시했다.

한편, 이시영 교수는 1984년부터 2022년 2월까지 국립산림과학원 및 강원대학교에 재직하면서 산불방지 전문가로서 국가 단위 각종 제도개선, 산불예방 및 진화기술 개발과 산불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에 힘썼고, 현재는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명예교수로서 강의와 연구 그리고 정부나 공공기관 등에서 산불방지와 그와 관련된 정책수립 및 실행과정에도 많은 참여를 계속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