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제47회 정선아리랑제 주민주도 성공개최 군민 힘모은다.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제47회 정선아리랑제 주민주도 성공개최 군민 힘모은다.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2-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개최

“보고싶다 정선아! 정선아리랑!”주제 선정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이사장 전종남)이 오는 9월 15일부터 9월 18일까지 4일간 개최되는 제47회 정선아리랑제를 주민주도하는 축제로 개최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재단은 매년 10월에 개최하던 정선아리랑제를 가을 태풍과 야간에 추위로 인한 축제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이사회에서 2022년도 제47회 정선아리랑제를 오는 9월 15일부터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재단에서는 “보고싶다 정선아! 정선아리랑”을 주제로 개최되는 정선아리랑제를 주민주도형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9일 아리랑센터 회의실에서 정선아리랑문화재단 관계자를 비롯한 읍면장 및 축제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선아리랑제 준비 회의를 개최하고 군민들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선아리랑제 개최에 따른 주민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 및 글로벌 축제로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인 정선아리랑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아리랑이 가지고 있는 다원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군민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소통하며 즐거움이 넘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축제준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제47회 정선아리랑제 행사는 전국단위 정선아리랑 경창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한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하여 한복체험, 젊은 계층 참여 유도를 위한 A-pop 경연대회 그리고 칠현선비의 얼과 혼을 되새기기 위해 630년 만에 칠현 후손 방문 초청행사 추진등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져 보고, 듣고, 즐기고, 맛보고, 체험을 통하여 오래도록 기억되는 축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9월 15일 메인무대에서는 100인의 아리랑과 함께 개막식을 시작으로 2개로 구성된 퍼레이드 행사장에서는 40여 개의 팀이 이틀 동안 거리 퍼레이드 공연을 펼치며 보조무대에서도 행사기간내에 마술쇼, 작은 콘서트 등 축제장 전반에 걸쳐 화려한 공연과 퍼포먼스가 연일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정선아리랑 예능보유자(김남기, 김형조, 유영란, 김길자)의 무대가 축제 4일간 매일 공연된다.

전종남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되는 정선아리랑제가 지역사회에 활력소가 될 수 있는 주민들의 화합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주민참여 프로그에 개최 준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