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디지털트윈국토 공모 선정
춘천시, 디지털트윈국토 공모 선정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2-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암호 하상 디지털지도 제작, 선박 안전 운항로 안내

- 퇴적량과 퇴적지점 추적, 녹조원인 분석, 수질관리 기초자료 제공
의암호 상고대
의암호 상고대

 춘천시의 ‘의암호 디지털트윈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2022년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디지털 트윈이란 ‘실제 도시를 쌍둥이처럼 3D 공간정보로 구현하여 행정과 민간 분야에서 각종 도시문제를 예측하고 해법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25일 국토교통부는 치열한 전국경쟁을 거쳐 7개 지자체의 사업을 선정했다.

춘천시는 ‘환경’ 부문에 도전하여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국비 7억원을 확보했다.

사업을 통해 의암호 수중을 포함, 춘천시와 똑같은 디지털 도시를 구현하게 되며, 디지털 도시는 스마트 시티구현, 경관 분석, 선박운행 안전지도에 사용할 인프라로 역할을 한다.

디지털 도시 뿐 아니라 두 가지 행정서비스 모델을 함께 개발하게 된다.

① 토사유입 및 퇴적분석 모델과 ② 경관시뮬레이션 모델이다

토사유입 및 퇴적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단순한 호수지형조사를 넘어 산사태나 대규모 토사유출 발생 시 의암호에 미치는 퇴적 영향까지 예측할 수 있다.

의암호의 퇴적은 녹조의 영양분을 제공할 뿐아니라 물의 흐름을 막거나 저수량을 감소시켜 수질을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므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 경관시뮬레이션 모델은 호수국가정원을 포함한 호수경관계획에 활용된다.

춘천시는 구축한 행정모델을 대학과 연구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춘천시 토지정보과장은 “의암호 바닥을 알지 못해 수상레저를 즐기는 시민들이 좌초, 선박파손 등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있었는데 디지털트윈으로 재난안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