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 풍요로운 가을, 휴가지에서 오늘을 즐기며 일하세요
내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 풍요로운 가을, 휴가지에서 오늘을 즐기며 일하세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산업진흥원(SBA), 서울 소재 중소기업 대상 3박 4일 워케이션 (Work + Vacation) 프로그램 지원
- 강원도, 제주도, 어촌체험휴양마을, 국립공원 등 인기 휴가지의 숙소와 지정 오피스에서 근무하고 퇴근 후 이색 프로그램 체험까지
강원도
강원도

서울시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수준 향상 및 고용안정 기반 조성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서울 소재 중소기업 대상으로 3박 4일 워케이션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에 나섰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원격근무가 활성화되며 워케이션이 기업의 새로운 근무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와중, 서울산업진흥원은 2022년 기업 신규 지원사업으로 워케이션을 운영 중에 있다.

워케이션은 일을 뜻하는 Work, 휴가를 뜻하는 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서 근무하는 새로운 근무형태를 뜻하는것으로  특히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IT대기업에서는 전면 원격근무를 도입하는 등 기존 근무제도 타파와 더불어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신규제도를 마련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신규 근무 형태 도입 여부는 MZ세대 인재들의 새로운 직장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서울산업진흥원은 서울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근무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SBA-지역기관-기업이 협업해 만들어가는 최초의 워케이션 협력모델을 구축했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일반인 대상이 아닌 서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만 워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지역별 유관기관, 지자체, 중소기업이 함께 워케이션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협력 모델을 구축하였다.

서울산업진흥원의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사무실이 아닌 새로운 공간에서 근무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다른 기업과의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함은 물론, 다양한 숙소, 체험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지역과의 상생도 이룰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만들어 냈다.

서울 중소기업이라면 하반기 내 강원도, 제주도, 어촌체험휴양마을, 국립공원에서 워케이션 즐길 수 있다.

어촌체험
어촌체험

강원도관광재단과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강원 워케이션은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강원도 삼척시, 태백시에서 바다와 산을 바라보며 근무할 수 있다. 삼척, 태백에서만 즐길 수 있는 장호항 투명 카약 체험, 자연사박물관 은하수 여행 등의 체험프로그램까지 구성되어 있어 완성도 높은 워케이션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최근 캠핑 트렌드를 반영한 태백시 글램핑 숙소가 준비되어 있는 등 이색 장소에서도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으며 서울 중소기업이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삼척 해변 정화, 태백시 청소년 멘토링 ESG 프로그램까지 참가할 수 있어 새로운 업무경험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자체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워케이션 선호지 1위 지역인 제주도 지역에서는 제주시, 서귀포시 소재 5곳의 숙소와 오피스를 거점으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제주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워케이션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
제주

특히, 제주 워케이션 참여자들은 취미/여가 플랫폼인 프립(Frip) 내에서 100개 이상의 제주 특화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금까지 제공되며, 이동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항공 할인권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과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어촌체험휴양마을 워케이션은 제주 하도, 인천 포내, 함평 돌머리, 남해 지족, 포항 창바우 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어 도심을 떠나 조용한 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힐링할 수 있는 테마로 구성되어 일상에 지친 서울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각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서울 중소기업 재직자들을 맞이하기 위해 별도의 오피스 공간을 구축하고 체험프로그램을 재정비하는 등 설렘을 안고 준비하고 있으며 워케이션이 종료된 이후에도 매력적인 워케이션 마을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가야산, 내장산, 한려해상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내 아직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은 캐빈, 롯지에서도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데 단풍시즌을 맞이해 가을의 정취에 흠뻑 빠져들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들이 구성되어 있다.

국립공원공단과 협업해 운영되는 국립공원 워케이션은 각 탐방원 내 가이드와 함께 가을을 만끽할 수 있도록 트레킹 프로그램, 편백나무숲 속 명상, 옛길 탐방 등 풍성한 체험프로그램을 매일 즐길 수 있어 코로나에 지쳐있던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구성요소를 갖추었다.

서울산업진흥원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서울 소재 중소기업이라면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별 선착순 모집으로 마감되는 지원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