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민단체 "강원 도지사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는 비열한 행태" 직격
강릉시민단체 "강원 도지사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는 비열한 행태" 직격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FC 홈경기 부당결정 철회 촉구 -

강릉시와 춘천시가 제출한 유치 의견서 공개 촉구 -

법정투쟁과 광장에서 총궐기 예고 -

강릉시 체육회를 비롯한 8개 강릉시민 사회단체에서 20일(화) 오전 11시 강릉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원 FC 홈경기 부당 결정 철회"를 강원도에 강하게 요구했다.

지난 9월 15일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강원 FC 홈경기를 현재처럼 춘천과 강릉에서 순회 개최한다」고 발표에 따라 강릉시가 반발하며 "이와 같은 결정은 스스로 내건 공모제안 조건을 지키지 않은 불공정한 결정임은 물론, 영서지역 일부 주민 여론만을 의식하고 강릉시민을 포함한 영동지역 전체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더불어 "강원 FC의 유치 공모 제안을 아무런 근거 없이 무시한 강원도의 일방적인 홈경기 순환 개최 계획 발표를 절대로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덧붙여 "도지사가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는 비열한 행태를 하고 있다"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2008년 강원 FC 창단 당시 강릉시민들의 십시일반 주식을 공모하여 도민 프로축구단 주식 26.7%를 구매하는 등 춘천의 15% 등 타 시군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강릉시민의 축구에 대한 열의와 특별한 애정으로 강원 FC가 설립할 수 있는 모태가 되었다며 당위성 주장과 함께 "강원도는 강원 FC와 한마디의 교감 없이 강릉과 춘천의 홈구장을 순환 운영한다는 발표에 대해 강릉시민은 끓어오르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라고 성토했다.

이에 강릉시 체육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는 강릉시와 춘천시가 제출한 유치 의견서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만약 홈경기 순환 개최 계획 철회 요구 묵살과 공모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강릉시민과 영동 6개 시. 군 지역주민들은 올바른 결정이 도출될 때까지 스포츠를 정치적 의생물로 삼는 김진태 강원도정의 불공정함에 맞서, 법정투쟁과 광장에서 총궐기하여 결연하게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강원 FC 창단 후 강릉시는 선수 숙소와 훈련장 2 며늘 제공하여 강원 FC가 강릉을 홈구장으로 창단을 했다.

이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와 관련하여 홈구장으로 사용하던 강릉 종합경기장이 보안구역으로 설정되어 현재의 춘천 송암 스포츠타운 홈구장으로 임시 사용하기로 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K-리그는 물론 전 세계 프로축구단 중 홈구장을 2 곳 쓰는 구단은 강원 FC가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