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2022년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기고) 2022년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2-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동부보훈지청 보훈과 이명숙
강원동부보훈지청 보훈과 이명숙

 

국가보훈처는 국토수호에 헌신한 제대군인에게 국민의 감사와 응원을 전하고, 제대군인의 안정적인 사회복귀 여건을 조성하고자 2012년부터 제대군인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제대군인 주간은 10월 4일부터 7일까지로 기념식, 정책세미나, 온라인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8일 시행된 제대군인법에 따라 올해부터 법정 기념행사로 개최되어 더 뜻깊다.

제대군인 주간 행사의 슬로건은 ‘리;스펙 제대군인’으로, 이는 존경을 뜻하는 영어 단어 ‘리스펙트(respect)’와 제대군인의 사회복귀 준비 즉 ‘스펙 재설계’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한 나라에 있어 국방력은 그 나라의 국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로, 국방의 핵심 중 하나인 군 조직의 역할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더 중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안보상황 속에서 현역군인들의 역할은 단순한 일자리의 개념과는 확연히 다르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전역 후 원활한 사회 정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은 현역 군인들의 사기와 직결될 수 있고 더 나아가 국가안보의 문제로 이어지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될 중요한 문제이다.

이번 제대군인 주간 행사를 통해 제대군인분들이 보람과 자긍심을 느끼고, 그분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를 통해 제대군인 예우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