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쌀‘어사진미’미국 수출 선적식
횡성쌀‘어사진미’미국 수출 선적식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2-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은 16일 오전 10시 횡성어사품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선적식을 갖고, 횡성쌀 ‘어사진미’를 미국 시장에 본격 수출에 들어갔다.

이날 선적되는 물량은 20톤 규모로, 향후 매월 40톤씩 1년간 미국 서부지역으로 480톤이 수출될 예정이다.

이번 수출은 지난 9월 횡성군과 횡성군가공식품수출협의회에서 LA 한인축제 기간 농수산 엑스포에 참여하여 바이어 상담과 시장조사 결과 가능성을 타진하고, 횡성농협과 지역 농식품 가공 수출업체인 ㈜청아굿푸드가 함께 추진한 결과이다.

계약 규모는 현재 계약이 확정된 물량 480톤과 협상 중인 물량 300톤 등으로, 최종적으로 많게는 1,000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돼 지역 쌀 소비 촉진을 통해 지역 쌀 재배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6년 캐나다에 4톤을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미국에 40톤을 수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쌀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는 미국 현지의 쌀 작황 부진과 미국 달러화의 강세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수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이번과 같은 대규모 계약이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김명기 군수는 “이번 수출은 우리 횡성군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미국 시장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앞으로도 쌀을 포함한 다양한 농특산물 및 가공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