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슬기로운 화목보일러 관리방법
(기고) 슬기로운 화목보일러 관리방법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2-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소방서 서장 최영수
평창소방서 서장 최영수

 

큰 일교차와 고유가로 인해 화목보일러 사용이 늘어나는 요즈음 농・산촌 마을 굴뚝에서는 하얀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면서 아름다운 풍경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화목보일러 사용 주택 관계자분들의 취급 부주의로 아름다웠던 하얀 연기가 무서운 검은 연기로 변하며 주택화재로 번지게 되고 주변 산불로도 확대되는 안타까운 사건이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 이에 따른 화재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화목보일러의 올바른 사용 및 관리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화목보일러실은 불연재 또는 콘크리트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도록 한다.

특히, 보일러와 연통부위는 석고붕대로 감고, 연통과 천장관통 부위는 불연재 또는 내화채움재로 충진하며 연통 끝은 T자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보일러실 및 연통 내부는 적어도 한 달에 두 번 이상 청소해 연기배출이 잘되도록 하고. 땔감 등은 보일러에서 나오는 열이 미치지 않는 안전거리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고 일정 사용량만을 보일러실 내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 보일러실 주변에는 초기진화를 위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천장에는 자동확산소화기를 설치하도록 한다

최근 평창소방서는 7월부터 11월 중순까지 관내 화목보일러 사용 360여 세대를 직접 방문하여 화목보일러실에 자동확산소화기를 무상 설치하고 화목보일러 안전수칙 배부 및 관리요령 등에 대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하여 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고, 주택화재 피해 예방ㆍ경감과 산림인접마을 주택화재로부터 주변 산불로의 확대 사전 차단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재예방은 관심이고 실천이다. 우리 모두 안전한 화목보일러 사용으로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나기가 되길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