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의원,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에 총력
송기헌 의원,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에 총력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2-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과 함께 원주 강원특수교육원 유치에 힘쓰겠다”

- 교통⸱인구 발달된 원주에 설치해, 도내 모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어야

- 강원특수교육원, 장애인 수 가장 많은 원주에 설치가 해답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강원 원주을ㆍ재선)이 5일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를 위해 원주시학부모회연합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송 의원은 이날 원주사무소(강원 원주시 서원대로 449,단구동)에서 원주시의회 문정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원주시학부모연합회 김은주 회장, 전서영 특수교육부 회장, 안미연 중등부 사무차장, 길민혜 초등부사무차장 등과 만나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 관련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은주 회장을 비롯해 원주시학부모연합회측은 강원특수교육원이 원주에 설립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하며, 유치를 위한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원주는 도내 인구가 가장 많고, 무엇보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지만, 관련 인프라 및 서비스는 아주 부족한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원특수교육원을 원주에 건립하는 것이 정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조만간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과 함께 신경호 도교육감과 만나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건립을 요청하겠다”고 원주 유치 의지를 드러냈다.

원주시의회 문정환 의원도 “강원특수교육원 유치를 위해 시⸱도의원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수교육원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직업교육 및 진로체험 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정책 연구 등 특수교육과 관련된 지원을 총망라하는 역할을 한다.

원주시는 강원도교육청이 특수교육원 후보지로 꼽는 지역(원주, 춘천, 강릉) 중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지만 장애학생 특수대상학생 수에 비해 관련 서비스 기관은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다.

실제로 강원도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수는 원주 789명, 춘천 681명, 강릉 387명으로 도내 26%의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원주에 거주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특수교육시설이 아닌 일반 학교를 재학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재활시설 역시 치료 대기에만 1개월에서 4년 이상까지 걸리는 현실이다.

또한 강원도 교통의 요지로서 춘천, 강릉과 비교해 도내 타 지역에서 오고가기 편해, 원주 거주 장애인 뿐만 아니라 도내 장애인이 교육원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한편, 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를 위해 원주시의회는 ‘(가칭)강원특수교육원 원주 유치 건의안’을 채택했으며 장애학생 학부모 단체는 시민대상 5,000명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유치 열기가 고조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