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 운영
삼척시,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 운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 번째 목요일 14시부터 17시까지 시청 종합민원실 내 수유실

상담프로그램을 통한 스트레스 진단과 1:1 심리상담 진행

삼척시가 민원 처리 공무원들의 정신적 피해 예방 및 치유를 위해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한다.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는 다양한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폭언, 협박, 폭행 등에 노출되어있는 민원 처리 담당자들의 정신적 피해를 치유하고 심적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에 시는 매월 네 번째 목요일 14시부터 17시까지 시청 종합민원실 내 수유실에서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해 민원응대 공무원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겪는 심리·정서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심리상담은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맡게 되며 민원공무원들은 우울, 불안 등을 간이진단하는 간이정신진단검사Ⅱ(SCL-95),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경험하고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측정하는 통합직무스트레스검사(IEEJ) 등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진단과 1:1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정신건강 관련 검사 결과 고위험 직원들은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기초상담 후 정신건강 전문의의 심리 상담 및 치료를 연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삼척시는 지난해에도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를 10회 운영하여 민원 처리 공무원 44명을 상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