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팜, 딸기 신품종 홍희 전용실시권 계약 체결
올레팜, 딸기 신품종 홍희 전용실시권 계약 체결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팜 전문 기업 올레팜은 지난 7일 농업회사법인 헤테로 최이영 대표이사와 딸기 신품종 ‘홍희’ 및 그 외 품종에 대한 전용실시권 설정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올레팜 주식회사 마이클 안 대표이사, 농업회사법인 헤테로 최이영 대표이사
왼쪽부터 올레팜 주식회사 마이클 안 대표이사, 농업회사법인 헤테로 최이영 대표이사

이 계약으로 올레팜은 ‘홍희’에 대해 대한민국(Indoor Farm에 국한) 및 사우디아라비아, UAE(아랍에미리트연합국), 카타르 및 쿠웨이트 등을 포함한 중동지역과 중앙아시아를 대상지역으로 하는 전용실시권을 10년간 보유하게 됐다.

또한 이 계약에는 홍성군에 올레팜의 해외 프로젝트를 위한 딸기 육묘시설을 양사 협력을 통해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올레팜의 중동지역 스마트팜 사업 진출이 앞당겨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레팜 마이클 안 대표이사는 “본 계약을 통해 국산 딸기의 중동지역 수출에 지름길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헤테로는 우수한 품종을 연구해 선보이고 올레팜은 스마트팜 기술을 통해 해당 품종의 양산체계를 마련하는, 양사 간 효율적 분업체계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혔다.

올레팜이 전용실시권 설정계약을 체결한 ‘홍희’는 농업회사법인 헤테로가 7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국산 신품종 딸기로, 평균 당도가 15브릭스 내외로 일반 딸기 품종(11~12브릭스)보다 당도가 높다. ‘홍희’는 청포도 같은 청량한 맛과 복숭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올레팜은 코오롱글로벌의 지분투자가 이루어진 스마트팜 전문 업체로, '딸기와 연어'라는 시장성 높은 두 먹거리에 대한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일례로 올레팜이 점찍은 미래 먹거리인 딸기 시장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한국·일본산 프리미엄 딸기 주력 수출시장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신선 딸기 수출액'은 2021년 한화 약825억원(63,476천 달러)에 달하고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