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고성의 명태는 어디로 갔을까?’
‘그 많던 고성의 명태는 어디로 갔을까?’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한국여성수련원, 고성 명태 다큐 사진전 연다!

-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남동환 개인전‘고성의 명태 이야기’개최 -

(재)한국여성수련원‘2023년 전시 지원 공모’선정 첫 번째 기획전시

1982년부터 고성지역에서 촬영한 명태잡이 관련 흑백 사진전 30여점 전시

오는 3월 15일(수)까지 (재)한국여성수련원 갤러리‘솔’에서 무료 전시

(재)한국여성수련원(원장 고창영)은 2023년 전시 지원 공모를 통해 남동환 작가를 선정, 다큐멘터리 사진전 「고성의 명태 이야기」를 2월 14일(화)부터 오는 3월 15일(수)까지 개최한다.

82년 대진항
82년 대진항

이번 전시회에서는 남동환 사진가가 40년간 카메라에 담아온 고성의 명태잡이 관련 다큐멘터리 사진 수십점이 전시된다.

한때 개락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부흥했던 강원도 고성의 명태잡이 역사와 우리네 어부들의 삶의 기록을 사진으로 다시 만난다는 점에서 이번 사진전은 의미가 크다.

강원도 고성군 공무원 출신인 남동환 사진작가는 ‘고성의 명태’를 비롯해서 ‘정전협정 60주년 특별전 한국전쟁 그리고 DMZ 60년’(강원대학교 박물관) 등 분단과 지역에 관한 사진기록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82년거진11리 해안가 명태덕장
82년거진11리 해안가 명태덕장
2013년 진부령 명태덕장
2013년 진부령 명태덕장

남 작가는 “고성 지역의 주요 수입원이었던 명태가 최근 지구 온난화, 노가리 남획 등으로 잡히지 않고 있다. 오래 전부터 담아온 명태 사진과 우리네 어부들의 삶의 기록을 통해 다시 명태가 찾아오길 바라는 바람을 작품에 담았다.”고 말했다.

또 고창영 (재)한국여성수련원 원장은 “5년째 이어지는 수련원의 ‘전시 지원 공모’를 통해 해마다 귀한 전시가 성사되는 것 같아 기쁘다.”며, "지역의 많은 분들이 오셔서 ‘명태’라는 소재로 엮어진 그 시절 거진의 풍경과 어민들의 생활사를 실감나는 사진으로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오는 3월 15일(수)까지 (재)한국여성수련원 갤러리 ‘솔’에서 무료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