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남평초등학교 폐교위기 극복 마을주민·동문·행정 힘 모은다.
정선 남평초등학교 폐교위기 극복 마을주민·동문·행정 힘 모은다.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3-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정선군 시골마을의 마을주민과 학부모, 동문, 행정이 하나된 마음으로 남평초등학교의 폐교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마을의 미래이자 활력소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남평초등학교가 인구감소 등으로 사라질 위기에 서게 되자 동계올림픽 개최도시 북평면 주민들이 학교살리기에 힘을 모으고 있다.

마을주민들은 물론 동문 및 가족, 학교, 자치단체, 지역공동체가 초등학교를 살리는 길이 농촌지역의 소멸위기를 극복하는 희망이라고 판단하고 학생수가 11명인 “행복이 넘치는 작은학교” 지키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정선군 북평면 송석길137(남평리)에 위치한 남평초등학교는 1940년 개교 후 2023년 1월까지 79회에 걸쳐 총 2,844명의 학생들이 졸업했으며, 한때는 재학생 수가 6백여 명까지 이른 때도 있었다.

2022년도에 11명의 학생이 다니다가 올해 1월 5명의 학생이 졸업하고 2명의 학생이 신입생으로 입학했다.

남평초등학교 동문회에서는 미래인재 육성과 학교 폐교위기 극복을 위해 장학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동문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지난 2012년 남평초등학교 동문장학회를 설립해 현재 1억원의 장학기금을 적립하고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다.

2013년부터 지급한 장학금은 신입생 29명, 졸업생 53명, 전입생 18명, 대학입학금 17명, 특별장학금 1명, 어학연수 1명 등 총 119명에게 4,330만원을 지급했으며, 장학금 지급은 신입생 100만원, 전입생 30만원, 졸업생 30만원, 대학입학장학금 100만원이며, 해외체험어학연수와 골프, 승마, 수영, 스키, 자전거, 각종체험활동 등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에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정선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수 감소에 대비하는 차원으로 정선읍 위치한 정선초등학교와 공동통학구역으로 설정해 학생들의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은 물론 방과후에는 연중 지역아동센터에서 전원 온종일 돌봄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선군에서 귀농인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대출사업, 귀농·귀촌인 정착지원사업, 귀산촌인 창업자금 융자와 주택구입자금 융자사업, 귀농·귀촌인 취득 농지·농업시설·임야·주택의 취득세 50%감면, 주택개량 취득세 280만원 감면 등 다양한 시책을 귀농귀촌지원부서(농업기술센터, 산림과, 세무과, 읍면)를 지정 운영하여 지역으로 인구 유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다름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감싸주는 행복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남평초등학교는 ▷지역아동센터 연계 전학년 돌봄교육서비스 진행 ▷해외 문화체험 및 어학연수 지원 ▷재능·체력up! 배려·나눔up! 골프교육 ▷드론·로봇과 코딩·음악줄넘기·밸리댄스·창의미술 등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수영·스키·승마·자전거 등 계절스포츠 교실 운영 ▷찾아가는·찾아오는 진로체험 ▷원어민수업, SMARTrre English 운영 ▷학력향상 개별화 교육 등 다양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수복 남평초등학교 총동문회장은 시골학교가 하나 사라지면 오래된 공동체 구심점이 사라지고 지방소멸도 가속화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방소멸과 시골 행복이 넘치는 작은학교을 지키는데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