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평창군 귀농귀촌 지원정책(동네작가, 현장달인)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23년 평창군 귀농귀촌 지원정책(동네작가, 현장달인) 역량강화 교육 진행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3-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 농업인교육관에서 2일 오후 1시부터 평창군 귀농귀촌 지원사업 중 동네작가, 현장달인 선정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2023년 평창군과 평창군 귀농귀촌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동네작가 11명, 현장달인 8명의 선정자들을 대상으로 각 대상자 위촉과 더불어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방식 및 세부 설명과 평창군 귀농귀촌의 방향성을 알려줌으로써 대상자들에 책임감과 활동 능력을 강화하는 점에 초점을 두었다.

동네작가는 평창군에 귀농귀촌인에 대한 영농활동 및 문화탐방을 컨텐츠로 제작해 네트워크로 공유함으로써 평창군에 귀농귀촌에 대한 홍보와 예비 귀농귀촌인들을 위한 안내 역할을 하는 사업이며 컨텐츠 1건당 5만원(동영상 7만원)으로 1달에 최대 15만원을 받을 수 있다.

현장달인은 평창군 귀농귀촌 및 영농인이 직접 멘토가 되어,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자, 도시민, 초기 정착을 한 영농인 대상으로 1:1 멘토링을 하는 사업이며 대면과 비대면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을 도와줄 수 있는 현장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런 사업들은 22년부터 운영된 평창군 귀농귀촌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맞춤형 상담과 더불어 정주의향, 준비, 실행, 정착에 다양한 단계별 사업들을 발굴하고 운영하며, 체계적이고 맞춤형 귀농귀촌 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평창군은 인구소멸지역이지만 귀농귀촌인 수는 1,700여명대로 점점 올라가고 있다. 그만큼 좀 더 안정적인 정착과 다양한 정보제공, 일자리 연계 등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방법도 검토 중에 있으며, 앞으로 평창군에 대한 다양한 귀농귀촌 정책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