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협, 제7회 INAK 언론상 후보 공모
인신협, 제7회 INAK 언론상 후보 공모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신협, 창립 8주년 기념 “전국 20,000여 인터네신문의 시대적 과제(THE TASK OF THE TIMES)는 무엇인가?” 토론회 개최
제5회, 6회 INAK 언론상 수상자
제5회, 6회 INAK 언론상 수상자

 

INAK 언론상 조직위원회(이하 INAK 언론상조직위)는 '제7회 INAK 언론상'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현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회장, 이하 인신협)(http://www.inako.org) 소속 INAK언론상 조직위원회는 '제7회 INAK 언론상' 후보를 오는 4월 3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INAK 언론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발전에 기여한 회원사와 회원사 소속 기자들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상이다. INAK언론상 부문에는 INAK언론공로大賞, INAK언론공로특별大賞, INAK언론공로특별상, INAK언론특별상, INAK언론공로상, INAK언론인상, INAK기자상(최우수.우수기자상), INAK언론공익특별상 등이 있다. 특히 본 상이 추구하는 가치를 지키고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전•현직 회장은 수상자에서 제외한다.

지난 2016년에 제정된 ‘INAK언론상’은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중 정부의 강력한 감염병 확산방지에 동참하기 위해 후보 공모 등 행사를 중단한 가운데 올해 7회째를 이어가고 있다.

시상부문 (총 8개 부문)

INAK 언론공로大賞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발전에 헌신한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인신협 최고 권위의 상으로써, 매 3년마다 시상한다.

INAK 언론공로특별大賞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발전에 공적이 뛰어난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으로써 인신협 창립 5주년을 기념하여 신설되었으며 매 5년마다 시상한다.

INAK 언론공로특별상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발전에 기여한 인신협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으로써 인신협 창립 5주년을 기념하여 신설되었으며 매 5년마다 시상한다.

INAK 언론특별상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발전에 기여한 인신협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으로써 인신협 창립 5주년을 기념하여 신설되었으며 매 5년마다 시상한다.

INAK 언론공로상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의 권익보호에 공을 세운 회원에게 수여한다.

INAK 언론인상

본 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인신협 언론환경 향상을 위해서 공을 세운 회원에게 수여한다.

INAK 기자상 (최우수·우수기자상)

본 상은 언론발전에 기여한 인신협 회원사 소속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최우수기자상과 우수기자상이 있다. INAK 기자상 부문에는 정치부문, 국회출입기자부문, 게임취재부문, AI취재부문, 드론취재부문, 로봇취재부문, 건설부문, 부동산부문, 항공부문, 조선부문, 자동차산업부문, 바이오 부문, 철강부문, 화학부문, 유통부문, 특허부문, 금융부문, 보험부문, 채권부문, 펀드부문, 시황공시부문, 엔터테인먼트부문, 여행부문, 스포츠부문, 경제부문, 문화부문, 사회부문, 교육부문, 보건의료부문, 의정부문, 법률부문, 환경부문, 과학부문, IT부문, 블록체인부문 등이 있다.

INAK 언론공익특별상

본 상은 지난 2021년 4월 25일 발생한 한강 손정민 타살사건을 계기로 온갖 협박과 위험을 무릅쓰고 공익적 가치 실현에 헌신한 언론인을 발굴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서 손정민 사건 등과 같은 억울한 피해자가 앞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 권력기관에 경고함은 물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데 있다. (2021년 9월 3일 제정)

접수기간: 3월 13일 ~ 4월 30일

INAK 언론상 접수기간은 3월 13일부터 4월 30일까지이며 e-mail 접수만 가능하다. 제출서류는 홈페이지(www.inako.org) 언론상 부문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신협 홈페이지 참조)

후보 공모자격

후보 공모자격은 인신협 회원사 및 회원사 소속 기자에 한한다.

단, INAK 언론공익특별상 공모 자격은 언론(인), 유튜버, 1인 미디어 등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인신협 회원사는 제외한다.

수상자 발표 및 시상

수상자 발표는 5월 예정이며, 시상식은 6월 개최될 예정이다.

인신협, 창립 8주년 기념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의 시대적 과제는 무엇인가?” 토론회 개최

인신협은 시상식에 앞서 인신협 창립 8주년을 기념하여 “전국 20,000여 인터네신문의 시대적 과제는 무엇인가?” 란 주제의 토론회를 오는 6월 국회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토론회 제1부에서는 53명의 교수가 활동하고 있는 ‘인신협 저널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공정과 상식과 정의로 무장한 기자 육성 통한 '가짜뉴스' 척결”이란 주제의 토론회와 제2부에서는 전국 20,000여 인터넷언론의 권익향상을 위해 지난 2018년 6월 5일 설립된 ‘i언론진흥재단’ 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 20,000여 인터네신문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의 제1부와 제2부 좌장은 이치수 회장이 맡게 된다.

한편 이치수 인신협 회장은 “어느 시대이건 언론은 어떤 탄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냈다"면서 "만약 이를 지켜내지 못한다면 더 이상 존재할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의 인터넷신문 및 언론 관계자들은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을 희생양 삼아 특정 세력들의 이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임원 정수 확대를 골자로 하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폐기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치수 회장은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의 시대적 과제는 무엇인가 토론회가 오는 6월 국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들의 뜻이 하나로 모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달 인신협 부회장 겸 사무총장(현 200만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회장 겸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FOPAH> 사무총장)은 “이치수 회장은 각종 프로젝트 등의 기획 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이며, 특히 부정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진정성 있는 언론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인신협, 총회 6월 개최 예정

인신협은 오는 6월에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인신협은 지난 2015년 3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약사공론, 대한인터넷신문, 월드얀, 시선뉴스, 충청뉴스, 아시아타임즈, 스쿨iTV, 데일리그리드, 로봇신문, 글로벌뉴스통신, IBN한국방송, 헬스컨슈머, 제주환경일보, 한국안경신문, 인더뉴스, 줌인코리아, 전국뉴스, 환경타임즈, 뉴스경기, 남동뉴스, KJtimes, 인터넷한국뉴스, 여수인터넷신문, 뉴질랜드 굿데이, 필리핀 마닐라 서울, 미국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 Alaska Korean Community News, 데일리전북, PTB국민방송, 세계환경신문, 환경포커스, 충청제일뉴스, 환경법률신문, 인더뉴스, 뉴스경기, 예천인터넷방송, 용인인터넷신문 등 61개 회원사가 모여 창립했다.

인신협은 현재 해외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지부를 둔 130여 신문•방송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협회 회원사 소속 10,000여명의 기자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언론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취재 현장을 지키고 있다.

인신협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부설 기구로 인신협 저널대학, ‘i언론진흥재단’을 두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5일 설립된 ‘i언론진흥재단’은 종이신문 등을 대변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별도로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의 권익을 대변할 ‘인터넷언론진흥재단’ 설립을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