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체육인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지지 성명 발표
강원도 체육인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지지 성명 발표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3-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체육회(회장 양희구)와 강원도 시·군 체육회장협의회(회장 김상하)에서는 16일 정선군청 대회의실에서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 지지를 선언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에서는 국민고향 정선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산림형 국가정원이 가리왕산에 반드시 조성될 수 있도록 강원도 13만 체육인들이 한나된 의지를 모아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를 통해 강원도는 대한민국 산림자원의 중심이자 올림픽 평화유산을 보존하는 역사문화 중심지라며 2018 동계올림픽 유산을 활용하여 자연과 인류의 공존·공영과 생태관광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발전시켜야 할 책무가 있다고 피력했다.

또한 가리왕산에 올림픽 국가정원을 조성하는 것은 국가적 관광문화거점 구축은 물론 강원도 생태관광 인프라의 획기적 개선과 탄소중립시대 차별화된 지역균형발전 추진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며, 생태정원도시의 국가적 발전모델을 정립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체육인들은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을 통해 강원도가 생태자원, 관광자원에 올림픽 유산 자원까지 더해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생태문화관광 메카 강원도”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강원특별자치도 원년, 150만 강원도민과 함께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추진해 나갈 것을 선언한다.

강원도체육회 양희구 회장은 “강원도와 전세계인의 열광과 호평으로 치러진 성공적 평화올림픽 유산이 지역발전 단초가 되며 의미있는 국가 유산으로 기록·보존되길 바란다”며, “우리 강원체육인은 정선군의 생태계 보존과 올림픽 유산 유지를 위한 국가정원 유치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하며,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강원도 시·군 체육회장협의회 김상하 회장은 금년도 처음 개최되는 시·군 체육회장협의회가 유서 깊은 역사와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정선에서 개최됨을 기쁘게 생각하며, 협의회 차원에서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유치에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