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가금농가 질병관리 지원사업 추진
봉화군, 가금농가 질병관리 지원사업 추진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원성AI 유입차단, 조기신고, 사후관리 통합관리를 위한

 

봉화군은 금년도 6,000만원의 사업비로 관내 육계 및 산란계 사육 가금농가 6개소를 대상으로 가금농가 질병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금농가 질병관리 지원사업은 가금 농가별 맞춤형 가금질병 및 사양관리 컨설팅 자문지원과 질병검사 비용 지원을 통해 질병발생을 최소화하고 가금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유입 차단, 조기 신고, 사후관리 등 통합관리를 통해 가금 농가의 경제적 손실 예방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사업이다.

 본 사업의 대상으로 선정된 가금 농가는 자문 컨설팅업체와 계약을 맺고, 해당 가금의 질병관리와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컨설팅과 농가별 자율 방역관리시스템 구축 및 시설개선 방안과 질병관리를 전문적으로 지도받게 된다.

 질병 컨설팅 자문단은 가금 질병 전문 수의사로 구성되었으며, 검사대상 질병은 육계와 산란계 등 닭은 뉴케슬병, 닭전염성기관지염, 추백리, 가금티푸스, 닭진드기 등 11종이며, 검사주기는 농가당 연간 5회 이상을 해야 한다.

 정승욱 농정축산과장은“우리군에는 전국 최대의 산란계 밀집단지가 있고, 육계농가의 사육수수도 늘어나는 만큼 고병원성 AI 발생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가금농가 검사를 강화해 질병을 최소화하고 검사결과 분석 및 통합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