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보건소, 국가 암관리사업 ‘최우수상’ 수상
영주시보건소, 국가 암관리사업 ‘최우수상’ 수상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국가 암검진 수검률 도내 1위, ‘최우수 기관상’ 도지사 표창

영주시보건소는 21일 칠곡 경북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제16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암 관리사업 평가 ‘최우수 기관상’ 경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2022년 국가 암 관리사업 평가를 통해 지역민의 건강증진과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의 포상 기념식 행사를 시행하고, 기념식에 참석한 지역 관계자를 대상으로 추후 암 관리사업에 대한 추진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보건소는 암 검진 대상자 맞춤형 전화 상담, 미수검자 우편 발송, 암 예방 방문 교육 및 캠페인, 비대면 홍보(보도자료, 전광판, 홍보영상 등)을 통해 시민들의 암 검진 독려 및 암검진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지속 추진해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영주시 2022년 국가 암검진 수검률은 46.69%(경북도 40.77%)로 도내 1위를 차지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시 보건소 관계자도 암 예방의 날 유공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암은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에 암검진을 빠짐없이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와 암예방 교육을 실시해 수검률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은 ‘홀수년도 출생자 암 검진의 해’로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상(2년마다) ▲위암과 유방암은 40세 이상(2년마다) ▲간암은 40세 이상(연 2회) 간암 고위험군 ▲대장암은 50세 이상(매년) ▲폐암은 54세~74세(2년마다) 고위험군이 대상이다.

국가 암검진을 통해 암환자로 판정을 받으면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 대상자에게는 본인부담 의료비 지원 혜택을 주고 있다. 국가 암검진이 아닌 일반 검진으로 암 확진 시에는 의료비지원 혜택이 불가능하며, 대장암의 경우 1차 분변잠혈 검사를 할 경우만 의료비 지원이 가능하다.